[불국토순례기] 인도네시아 1 찬디 보로부두르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인도네시아 1 찬디 보로부두르
  • 관리자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 인도네시아 찬디 보로부두르(1) 대승불교의 설법도량 찬디 보로부두르
사진=픽사베이

남반구 적도 아래 피어오르는 연꽃처럼 아름다운 불교사원 보로부두르가 우뚝 서있다.

인도네시아의 자바섬 중심부. 8-9세기 경 크게 융성했던 샤일렌드라 왕조의 발원으로 이룩된 웅대하고 찬란한 대승불교의 설법도량이다.

왕조의 쇠망과 더불어 홀연히 역사에서 사라져 버렸다가 1814년 다시 세상과 인연을 맺게 되기까지 천 년 세월을 정글과 흙 속에 묻혀 있었다. 부근에 있는 메라비 산의 화산 폭발로 화산재에 묻혀버린 것이 아닐까 추정된다. 발굴과 연구가 계속되던 중 1885년 숨겨진 밑받침을 찾아내었다. 건축 도중 지반이 약해 무너질 위기에 처하자 밑받침부분을 돌로 보강하여 묻어 버린 것으로 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천 년 세월 방치된 상태에서 엄청난 손상과 붕괴 위험을 느낀 인도네시아 정부와 유네스코가 힘을 모아 2천만 불이 넘는 거금을 들여 1975년부터 완전 해체 복원하였다. 이 대규모의 역사 끝에 1983년 2월 다시금 준공되어 웅장했던 옛 자취나마 찾아볼 수 있게 된 것이다. 서기 842년에 기록된 부근의 한 비문에서는 부미삼바라-부다라(Bhumisambhara-Bhudhara)를 찬디 보로부두르의 옛 이름으로 밝히고 있는데 이는 보살이 되기 위한 10단계의 산(山)으로 풀이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