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령연구] 6. 인간은 죽으면 그만인가
상태바
[심령연구] 6. 인간은 죽으면 그만인가
  • 관리자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령연구(心靈硏究) 연재 제 6회

이 글을 쓰는 것은 영계(靈界)를 규명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따라서 일부 인사들의 흥미를 끌기 위한 것은 더욱 아니다. 독자 여러분이 '인간은 육체(肉體)가 아니다'라 는 사실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자는 것뿐이다.

[16] 장년시대(壯年時代)

다음 거울을 보았다.

산과 산을 잇는 소나무와 참나무의 숲이 환히 보인다. 그리고 산등을 여러 사람이 오르내리면서 떠들고 있다. 모두가 몹시도 흥분하고 있다. 이것은 고노(古老)의 장 년 시절의 한 토막이다. 마을 소유 산림의 경계문제로 이웃 마을과 다투고 있는 것 이다. 노인은 맨 먼저 마을의 권익을 주장하고 나서서 싸웠다. 이 다툼은 수년이 계 속되었다. 그동안 오해를 피하기 위하여 처가와도 왕래를 끊었다.

이 산은 마을 공유인 총산(總山)으로서 워낙 넓은 면적인데다 공유지인 탓도 있어 이웃 마을에서 침범해와도 문제삼지 않고 있었다. 노인이 이를 문제삼아 일어섰을 때에는 산 경계에 대한 확고한 증표가 없었기 때문에 오래 다투기만 하여 오다가 마 침내 군수의 개입으로 산등성이를 경계로 경계선을 그었다. 이것으로 마을의 근심은 해결되었지만 이를 계기로 산을 촌민이 나누기로 하였다. 그래서 노인은 공로를 인 정받아 많은 산이 배분되었다. 이 분배론을 꺼낸 것은 노인 자신이었다. 그렇게 되 면 자기에게 최대의 배당이 되리라는 것을 미리 알고 한 일이었다. 그는 그의 뜻대 로 되어서 속심 기뻐했다. 그러는 동안 십 수년의 세월은 꿈처럼 흘러갔고 마을 사 람에게 분배됐던 산은 대부분 유복한 이웃마을 사람의 소유가 되어버렸다. 마을 사 람들이 팔아 넘긴 것이다.

다시 십 수년이 흘러갔다. 노인이 살고 있던 산골에도 훌륭한 도로가 났다. 그래서 재목 반출이 편리하게 됨에 따라 산촌의 값도 올라가고 마을 사람들의 생활도 사뭇 나아져 갔다. 문화 혜택도 받게 되고 학교도 짓고 동사도 생겼다. 그런데 노인의 마 을만은 옛 그대로였다. 그리고 누구라 할 것 없이 '총산이 있었다면 …….'하는 소리 가 나기 시작했다. 이 소리를 들을 때 노인은 가슴을 쥐어짜는 것 같은 괴로움을 느 꼈다. 이웃집 노인 말씀이 자꾸만 생각났다. '총산은 나누는 게 아니라니까! 나누면 타동으로 간다니까. 다시 돌아오지는 않아!' 칠순을 넘긴 이웃 노인은 장년시절의 이 노인에게 말했었지만 그때는 노인의 잠꼬대로밖에 들리지 않았던 것이다. 지금 총산 이 있었다면 마을은 어려운 재정난에서 벗어날 수 있으리라. 다리도 훌륭히 놓았을 것이고, 한 해에 총산의 4, 50 분의 1 씩만 베어 제재하여 팔면 마을 살림은 걱정 없 었을 것이다. 마을의 유구한 재산으로서 번영이 약속될 총산을 한갓 자기의 공명심 과 많은 배당을 받겠다는 자그마한 욕심 때문에 마을을 영구적인 가난으로 빠뜨린 것 이다. 이 동안 30 년의 세월이 쏜살같이 흘러갔다.

거울에 나타나는 장면이 전개됨에 따라 노인은 '아! 내가 잘못했다.' 하는 뉘우침이 뼈저리게 느껴왔다. 어째서 저렇게 했을까! 하고 생각하니 머리가 빙빙 도는 것 같 은 충격이 몰려왔다. 그러다가 멀리 멀리 빨려 들어가는 것처럼 되면서 의식을 잃고 말았다.

노인은 선량한 사람이었다. 그런데도 이런 세령을 받았다. 마을을 빈촌으로 만든 회개의 눈물은 가슴을 쥐어뜯는 것 같은 괴롭고 어두운 생각이 되고 그대로 급전직하 지옥으로 빠져들었다. 거기서 생전에 얽혔던 인연을 만나고 미칠 것만 같은 고민이 연속되었다. 거기서 흘린 뉘우침의 눈물이야말로 무엇으로도 바꿀 수 없는 보배 구 슬이었다. 마음 구석에 낀 터럭 만한 때 흔적도 남겨두지 않고 닦아내는 것이다. 이것은 회개의 보배구슬에서 발하는 빛이 그렇게 하는 것이다.

노인은 어두운 굴속에 빠져 머리를 두 팔로 감싸고 엎어져 있다. 소름 끼치게 하는 추위와 형언할 수 없는 악취가 깔려있다. 높다란 곳에서 훤한 기운이 비춰 오는 듯 하여 고개를 들어보니 거기에는 두 자 가량의 좁다란 창이 보인다. 그리고 한 노파 가 나타나 보인다. 노인은 일어나 무릎을 꿇고 노파를 올려다보았다. '할메야 내가 잘못했다. 용서해주시오' 했다. 다음에는 60이 가까워 보이는 남자다. 지난해 죽은 왕년에 결혼문제로 다투고 평생을 척을 짓다시피한 이웃 노인이다. 그는 여전히 노 인의 잘못을 힐책해왔다. 노인은 빌고 빌었다. 그리고 단골 절 스님의 말씀을 듣고 염불하고 참회해왔다고 했다. 그리고는 '나무아미타불'을 항상 불렀다.

다음에도 십여 인이 연달아 나타났다. 노인은 극도의 피로로 머리가 쪼가리가 날 것 같은 것을 염불의 힘으로 근근히 견디어 갔다.

최후로 나타난 것은 먼지를 뒤집어 쓴 행각승이었다. 그것은 찬바람이 불어대고 간 혹 눈발이 날리던 어느 겨울 저녁나절이었다. 피로한 듯한 걸음걸이의 한 행각승이 쉬어가기를 청하는 것을 처의 중병을 핑계로 거절하고 단골 절을 일러주었다. 다음 날 아침, 사과할 생각이 들어 절에 찾아가니 객승은 온 적이 없다 한다. 이웃에서도 아무도 모른다 했다. 그리고 이것은 평생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가 되어있었다. 이윽 고 그 스님이 나타난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