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을 위한 불교이해 1
상태바
현대인을 위한 불교이해 1
  • 불광교학부
  • 승인 2007.09.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불교는 자유실현, 인간해방의 종교다 

불교는 석가모니불께서 열어 보이신 진리의 가르침이다. 가르침이라 해서 돈 잘 버는 법이나 싸워서 이기는 법이나 아니면 고상한 도덕교훈을 가르치는 가르침은 아니다. 물론 그런 면이 없지 않다. 높은 도덕교훈도 있고, 돈 잘 벌고 사업 성공하고 가정의 행복을 증진하는 법도 있다. 그러나 불교는 그런 것이 목적은 아니다. 진리의 가르침을 행하노라면 그런 높은 도덕행도 있게 되고 사업의 흥성도, 가정의 행복도 있어지기는 하지만 이 것은 부수적인 것이지 그것 자체나 그 정도가 불교의 목적은 아니라는 말이다. 불교는 그를 넘어선 보다 큰 것이 있다.

그러면 무엇이 불교의 목적일까? 참된 자기회복이라 하면 어폐가 따르기는 하지만 그런 대로 이해가 쉬우리라고 생각된다.

불교의 가르침이 참된 인간회복에 있다고 하면 그것은 범상인들은 자기를 상실하고 있다는 말이 된다. 과연 오늘날의 인간이 자기 진면목을 상실하고 있느냐의 여부는 다른 기회에 언급하기로 하고 도대체 인간은 자기 회복을 해서 무엇을 하자는 것일까? 그것은 한마디로 자유의 실현이다. 바꿔 말하면 정신적 불안과 현실적 속박과 고난에서 해방되자는 것이다. 그러기에 불교를 해탈의 종교라고 하는 것이며, 인간 해방의 종교라 하는 것이다.

자유에의 의지- 어쩌면 이것이 인간을 끝없이 앞으로 앞으로 내어 닫게 하는 원동력인지도 모른다. 그러나 실은 이 '자유'에 앞서 있는 것이 있다. 이 앞서 있는 존재가 끝없이 자유에의 의지를 충동하고 유출하는 것이다. 이 자유의 충동자가 인간 본성이며 불성이라 하는 제 1원인자다.

이 말에는 많은 사람들의 의혹이 있을 것이다. 논리에 비약이 있지 않느냐 할 것이다.

첫째, 인간이 지닌 정신적 불안과 현실적 속박 내지 여러 고난에서 벗어날 도리가 불교에 있다는 말인가? 오늘날 복잡하기 이를 데 없는 국제적 사회적 여러 여건, 혼돈, 갈등에 근거를 두고 있는 인간 불안 현상을 불교가 단번에 해결할 길이 있다는 말일까? 마땅히 반문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정신불안과 현실적 고난의 관계는 무엇이며, 인간해방이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또 인간 본성이 불성이라 하니 본성이 무엇이고 불성은 무엇인가? 그가 내포한 세계의 의미는 또 무엇일까. 또 그것이 '자유' 이전의 존재라 하니 그의 존재방식이 규명되어야 할 것이다.

더욱이 오늘날과 같이 인류세계가 걷잡을 수 없는 착잡한 상황 속에 있고, 인간 고뇌와 방황의 물결은 인류 전망을 극히 암담하게 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불법에서의 처방은 무엇일까? 진리의 가르침이 불교라고 표방하고 나올 바엔 당연히 이에 대하여 명쾌한 해답을 낼 의무가 있는 것이다.

불교와 친해 오는 사람들 중에는 몇 가지 동기가 있음을 본다. 교양으로써, 또는 세습적인 신앙이기에, 또는 부처님에게 가슴의 열기를 호소하고 싶어서, 또는 진리 탐구에서…. 헌데 과연 이 모든 요구에 얼마만큼이나 충족이 되고 있을까? 역시 많은 수효가 믿음을 얻 고 있겠지만 오히려 갈수록 안개는 짙어져서 어쩌면 망망한 구름 속에 묻혀 버린 이도 있을 것이다.

본 난은 이처럼 불법에 친해오는 분들을 위하여, 그 크고 작은 모든 의문에 대하여 언급해 나가기로 한다. 이를테면 그것은 하나의 자그마한 휴게소의 구실을 하게 될 것이다.

이 푸른 초원엔 마음놓고 쉬어가도 환영하고 못 본 채 지나쳐버려도 고맙게 생각한다. 안개 속의 나그네는 이미 초원의 가족이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기왕의 입문서와 같이 체제를 세워서 교의를 설명해 나가지는 않겠다. 선후 없이 불법내 여러 잡다한 문제들을 토막토막 드러내 엮어가는 동안 불교의 편모나마 소개해 보기로 한다. 그렇지만 이 짤막한 토막글에서 혹 조각난 석편(石片)에 담긴 미소같은 것을 발견해 준다면 크게 다행으로 생각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