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 화산 용주사(龍珠寺) 나와 부모를 찾아 떠나는 테마여행
상태바
화성 화산 용주사(龍珠寺) 나와 부모를 찾아 떠나는 테마여행
  • 관리자
  • 승인 2007.09.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템플스테이

글· 양동민

미국에 개척정신이 있고, 일본에 무사정신이 있다면, 우리에게는 효(孝)의 정신이 있다. 그만큼 효는 우리 민족을 대표하는 자랑스런 정신문화이다. 그러나 급격한 산업화가 진행되고 물질문명이 발달하면서 모든 관점이 경제력으로 집중되는 시대에 효의 자리는 점차 설 곳을 잃어가고 있다. 효를 바탕으로 근본적인 인성(人性)을 회복하는 것이야말로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병폐를 가장 빠르고 온전하게 치유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다행히 우리 사회는 아직까지 효행을 가장 큰 미덕으로 삼고, 효의 정신을 지켜나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효의 대본찰인 조계종 제2교구본사 화성 용주사(주지 정호 스님)는 가장 앞장서서 우리가 잠시 잊고 지냈던 효의 가르침을 일깨우기 위해 ‘효 템플스테이’를 운영하며 효의 가치를 선양하고 있다.

효심의 본찰 용주사

용주사는 신라 문성왕 16년(854년)에 창건된 사찰(갈양사)로서 병자호란 때 소실된 후 폐사되었다가, 조선 제22대 임금인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화산으로 옮기면서 절을 다시 일으켜 왕실의 원찰로 삼았다.

사도세자는 28세의 젊은 나이에 아버지 영조에 의해 뒤주에 갇힌 채 8일 만에 숨을 거뒀다. 사도세자의 영혼이 구천을 맴도는 것 같아 괴로워하던 정조는 보경 스님으로부터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부모님의 열 가지 은혜와 그 은혜에 보답할 것을 가르치는 경전) 설법을 듣고 이에 크게 감동하여, 아버지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절을 세울 것을 결심하였다. 그리하여 경기도 양주에 있던 사도세자의 묘를 화산(花山)으로 옮겨와 현륭원(뒤에 융릉으로 승격)이라 하고, 이곳에 절을 지었다. 낙성식 날, 정조가 꿈속에서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는 것을 보고는 절 이름을 용주사라 불렀고, 이에 용주사는 효심의 본찰로서 불심과 효심이 한데 어우러지게 되었다.

이후 용주사는 ‘효(孝)’의 가르침을 상징하는 사찰이 되었으며, 정조의 뜻을 받들어 효행교육원을 설립하여 효를 주제로 한 각종 수련회와 템플스테이를 통해 바른 인성교육을 사회로 회향하고 있다.

번잡한 도로를 벗어나 용주사로 들어서는 길목은 곧게 뻗은 느티나무 가로수가 줄지어 서있어 봄길 드라이브 코스로 안성맞춤이다. 몸과 마음이 한결 상쾌해진 기분으로 템플스테이가 진행되는 효행교육원에 들어서자 자원봉사자들이 참가자들을 맞을 준비로 분주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