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는 우리의 미래다”
상태바
“고구려는 우리의 미래다”
  • 관리자
  • 승인 2007.09.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구려 역사유적 탐방|대불련의 ‘COREA의 고구려 역사를 찾아서’
▲ 동양의 피라미드라고 불리우는 장군총.

2002년부터 중국이 정부 차원에서 ‘동북변강역사와 현상계열연구공정’이라는 약칭 ‘동북공정’ 사업을 시작하면서, 고구려사를 중국사로 편입시키려는 본격적인 역사왜곡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고구려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는 가운데, 최근 고구려를 배경으로 하는 ‘주몽’, ‘연개소문’, ‘대조영’, ‘태왕사신기’ 등 TV 드라마가 연거푸 방영되고 있다. 지금이나마 고구려에 대해 바로 알고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이 활발해지고 있으니 퍽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이하 대불련)가 지난 6월 25일부터 30일까지 젊음의 패기를 안고 고구려의 숨결을 직접 느끼기 위해, 중국 동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고구려 역사유적 탐방을 다녀왔다. 대불련 소속 학생 45명을 비롯한 60여 명의 탐방단은 윤명철 교수(동국대학교 교양교육원 교수, 고구려연구회 부회장)의 지도로 중국 단동에서부터 본격적인 고구려 찾기에 나섰다.

고구려의 강인한 진취적 기상을 찾아서

중국에서 처음 맞는 아침, 북한과 국경 역할을 하는 압록강 하류에서 유람선을 탔다. 이성계가 회군하였다는 위화도와 신의주가 바로 눈앞, 손에 잡힐 듯하다. 멀리서 배 한 척이 가까이 오는데, 북한의 어린 학생들을 태운 배다. 순간 반가우면서도 애잔한 마음이 인다. 이것이 가슴 깊이 내재되어있는 민족애인가 싶다.

호산장성으로 이동하니 동북공정의 실체를 보는 듯하다. 원래 고구려 양식으로 축조된 박작성이었는데, 우물을 메우고 은폐한 채 호산장성으로 이름을 바꾸어 시멘트 등으로 복원되어 있다. 박물관에는 평양을 만리장성의 동쪽 끝 지점으로 표기한 지도가 있어 어이없는 실소를 자아내게 한다.

이후부터 하루 평균 8~9시간 버스를 타고 유적지를 탐방하는 강행군이 시작됐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400여 년간 고구려의 수도였던 집안의 고구려 유적이다. 이곳은 지난 2004년 유네스코의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주변 정비가 잘 되어있다. 책이나 TV에서만 접하던 광개토태왕비 및 태왕릉, 장군총, 고분 벽화를 직접 보니 가슴이 뭉클해진다. 감동적인 역사 체험에 학생들도 숙연한 마음으로 고구려의 웅장한 기운을 오래도록 느껴본다.

이번 탐방은 대체로 고구려 성(城)을 위주로 진행되었다. 압록강변의 박작성을 비롯해 오녀산성(주몽이 세운 첫 수도인 환인의 졸본성으로 추측), 국내성터(두 번째 수도인 집안의 궁성), 환도산성(비상시 국내성에서 대피할 때 만들어진 수비성), 백암산성(하얀 석회암으로 쌓은 요동지방의 방어성), 비사성(요동반도의 수군기지로 활용되면서 해양전략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성) 등이 그것이다. 방치되고 훼손된 성벽이 많았지만, 아직도 견고하게 남아있는 성의 흔적을 살피며 고구려의 강인함을 느낄 수 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