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사의 현장] 국토개발연구원 불교회를 찾아서
상태바
[불사의 현장] 국토개발연구원 불교회를 찾아서
  • 관리자
  • 승인 2007.08.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하며 수행하는 삶
국토개발연구원 불교회

물욕(物慾)은 세분화되고 분업화된 조직 속에서 더 첨예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자아의 실현을 위해 혹은 어떠한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서 직업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도 있겠으나, 자신의 경제적 수입을 목적으로 직장을 찾게 되는 것도 흔히 보는 일이다. 그래서 때로 어떠한 방법으로 자기를 찾고, 탐욕의 그늘에 드리워진 자신의 정신을 이타행(利他行)으로 실천해 나가야 하는가에 대한 절박감보다는 경쟁사회가 주는 중압감이 더 가슴에 와닿게 된다.

이기적, 타산적, 몰개성적 이해관계 속에서도 본래로부터 우리의 심성이 신령스러운 것을 생각하며, 직접 간접으로 이 세상은 모두 나의 은인들로 가득차 있다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찾고 행하는 구토개발연구원 불교회(약칭 국불회)가 여의도 대영빌딩 내에서 많은 직장인에게 관심을 끌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일일 참선정진

국불회(國佛會 )는 1985년 9월 지광스님(능인선원 원장)을 모시고 「일하며 수행하는 불자가 되자.」라는 취지 아래 약 20명이 모여 창립법회를 가졌다.

자아반조, 교법과 수행증장(修行增長)·친목을 목적으로 매일 한 번씩 참선을 통하여 현실 속의 나, 생활 속의 나, 나와 관계하는 모든 것들 속의 참 나를 발견하여 신심으로 미혹 속에서 눈먼 자신의 눈을 틔우고 부처님의 대자비 광명을 온 몸으로 받고자 한다. 수행은, 지장이라는 조직사회 속에 내재하고 있는 이기적 · 몰개성화가 주는 피곤함을 융합해 나갈 수 있는 근본적 치유책이 되기도 한다. 또한 진리의 체험을 스스로가 수행으로 구현하므로써 자아의식을 성숙시키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국불회가 오늘이 있기까지 물신양면으로 애써오신 회장 오 진모거사(자료실장)는 「국불회는 국토개발연구원이라는 지엽적인 법회에만 국한하지 않고, 현 대영빌딩 내의 직장인, 나아가서 (창밖의 빌딩들을 손으로 가르키며) 여의도 직장인 모두에게 부처님의 진리를 전해주고자 합니다.」 라고 힘주어 앞으로의 방향을 설명했다. 이러한 의지는 점심시간이 되자 쉽게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정각 12시, 국불회 회원들의 발걸음은 총총히 자료실장실로 옮겨 오고 있었다. 네 평 남짓한 실장실에는 어느덧 좌구(坐具)가 준비되었고 회원들은 익숙한 동작으로 좌구에 앉았다. 막 문을 들어서는 회원 한 분이

「비록 비좁은 공간이지만 이 곳은 우리 국불회 불심의 근원지이며 진리를 체험하고 수행하는 선방입니다.」

하며 이내 좌구에 앉으며 가부좌를 틀고 선정에 든다.

잠시 후 「탁, 탁」치는 죽비소리에 주위의 공기들은 엷은 입자들로 흔들렸다. 다시 반야심경의 독경소리가 협소한 사무실 벽을 열고 고해(苦海)의 세상을 맑히듯 엄숙하게 울려 펴졌다.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