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은 최상의 건강 관리법
상태바
수행은 최상의 건강 관리법
  • 관리자
  • 승인 2007.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몸과 마음의 건강관리

누구나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 지구상에는 원하지 않는 질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인간의 몸을 갖고 있는 한 그 누구도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없기 때문이다. 어떤 질병은 인간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불가항력적인 경우가 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는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 그 질병을 어느 정도는 사전에 예방하거나 차단할 수 있다.

지금은 의학의 발달로 어떤 질병은 어떤 원인에서 발병하게 된다고 밝혀져 있다. 그래서 그러한 질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도 널리 알려져 있다. 다시 말해서 어떻게 생활해야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모두 다 잘 알고 있다. 이를테면 음주와 흡연, 그리고 마약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범부들은 그것을 알면서도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한마디로 자신의 잘못된 생활 습관 때문에 스스로 질병을 불러들이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기를 원하지만, 건강하기를 원하는 만큼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필자도 이 부류에 속하는 사람이다.

육체와 정신은 불가분

붓다는 『양의경(良醫經)』에서 훌륭한 의사는 병의 상태, 병의 원인, 병의 치유, 병의 치료법을 잘 안다고 했다. 마찬가지로 여래는 위대한 의왕(醫王)으로서, 고(苦)·집(集)·멸(滅)·도(道)라는 사제(四諦)의 진리를 바르게 안다고 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병의 원인을 알았으면, 그것을 치료하고, 다시는 병에 걸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런 이익이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