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미얀마 6: 만달래이의 마하무니 파고다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미얀마 6: 만달래이의 마하무니 파고다
  • 관리자
  • 승인 2007.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미얀마 6

여독으로 일정을 취소하고 싶을 만큼 고단하였으나 그 귀한 기회를 놓칠 수는 없었다. 여행사에서는 갈 수 없는 기회를 그곳 스님들의 도움으로 만들었던 것이다. 컴컴한 새벽 4시경 마하무니 파고다에 도착하였다. 모두들 엄숙하고 경건한 모습으로 꽃이나 여러 가지 공양물을 귀중하게 받들어 안고서 이 특별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을 행운으로 여기는 표정들이었다.

아침마다 세수시키는 부처님

한쪽에서 사람들이 준수하게 생기신 스님의 발을 닦아드리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당연히 존경을 올리고 당연히 존경을 받고 계시는 모습이 너무나 자연스러웠다. 그렇게 먼저 공경을 받은 마하테라1)는 부처님 등상이 계시는 곳으로 올라갔다.

신도들은 마치 살아 계시는 부처님을 대하듯이 정성껏 준비하여온 수건과 향수, 꽃 등을 전해주었다. 마하테라는 정성스럽게 부처님 등상의 얼굴에 향수를 뿌리고는 수건으로 골고루 닦았다. 그 많은 수건들을 한 번씩 사용해 주어야 하므로 한번 닦고 던지고 한번 닦고 던지기를 수북히 쌓여 있는 수건이 다 없어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황금으로 만든 칫솔로 다시 부처님 입 주위를 골고루 닦아드렸다.

부처님은 원래 황금빛으로 환하게 빛이 났지만 의식을 치른 후 더욱 찬란하게 빛을 발하는 것 같았다. 이번에는 황금으로 만든 커다란 발우에 청정수를 담아서 올렸다. 말이 발우이지 그 크기가 우리나라 놋양푼만큼이나 크다.

다음에는 역시 황금으로 만든 발우에 김이 모락모락 솟아오르는 공양을 가득 담아서 올리고는 그 스님을 선두로 공양 올리는 게송을 독송하였다. 그리고 삼보의 공덕을 찬탄하는 게송, 부처님의 오도송과 자비경을 독송하고 서원과 발원, 회향을 하였다.

매일 아침마다 한 시간이 넘도록 스님과 신자들이 즐겁고 경건한 마음으로 매일같이 기도를 올리듯이 진행하는 것이다. 나는 마하무니 부처님의 어마어마한 역사를 전해 듣고 나서야 그들의 예경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가 있었다.

석가모니 부처님과 마하무니 등상불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