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교리강좌] 1. 불전(佛典)
상태바
[알기쉬운 교리강좌] 1. 불전(佛典)
  • 해주스님
  • 승인 2007.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를 알기 위해서는 종교의 3대 구성요소인 교주, 교리, 교단 을 통하여 공부하는 방법이 무난할 것이다. 교주를 불보, 교리를 법보, 교단을 승보라 하여 불교에서는 그것을 삼보라고 부른다. 불, 법, 승 삼보는 불교의 신앙 대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앞으로 지면이 허락하는 한, 삼보의 순으로 살펴보려 한다.

삼보, 곧 불교에 대한 이해는 경전을 비롯한 불전에 의거함이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불전에 대한 이해가 먼저 앞서야 할 것이다.

흔히들 불교는 어렵다고 한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우선 성전의 수량이 많다는 것이 그 이유중 하나다. 불교성전은 대장경이라 통칭되는데 모든 대장경의 기본이 되는 고려대장경이 그 경문의 문자와 내용은 차치하고라도, 팔만대장경이라 불리는 명칭 자체에서 우선 어마어마하게 방대함이 느껴진다. 팔만대장경은 그 목판의 판수가 81,258판인 데에서 비롯된 이름이며 1,511부 6,805권 이 수록되어 있다. 대장경은 여러 각국에서 수십 번 간행되었는데 간행될 때마다 수효가 늘어나 최신의 대정신수대장경에는 무려 3,053부 11,960권이 실려 있다.

대장경은 원어로 표기될 때는 삼장을 가리키는 말인 Tri-pitaka(뜨리 삐따까)라고 표기되기는 하나, 이런 경우의 Tri-pitaka는 인도의 삼장과는 다르다.

삼장은 인도에서 만든 불교성전의 전부를 개괄한 명칭이다. 범어의 pitaka라는 것은 ‘군’ ‘부류’ 또는 ‘포함’의 뜻으로 장이라고 번역하였는데 인도불교성전을 3종류로 분류하였기 때문에 삼장 즉 Tri-pitaka라 하는 것이다. 그 삼장이란 경장 , 율장, 논장 을 말한다.

경장이란 석존의 교설을 기술한 문장의 전부를 포함한 것으로 아함경 , 법화경 등과 같이 경자가 붙는 것은 이에 해당된다 (예외도있다). 그 분량은 한역 현존본으로 약 1,500부에 달한다. 경을 가리키는 범어 sutra(수우뜨라)는 본래 고대 인도에 있어서 종교, 학술, 문화, 법률 등 각 부문에서 ‘권위 있는 책’이라는 뜻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