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를 멈출 수 있는가. 마음에 깨어 있는가
상태바
스스로를 멈출 수 있는가. 마음에 깨어 있는가
  • 불광출판사
  • 승인 2017.01.09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상수행학교 행복수업 혜봉 선생

명상수행학교 행복수업 
혜봉 선생

혜봉 선생의 수업장면 하나. 미립자를 보고 나서, 아인슈타인이 과학자 보어에게 물었다. 이것을 인간이 인식 못했다면,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그러자 보어가 묻는다. 그럼, 없다고 말할 수 있나? 하늘의 달을 보고 아인슈타인이 물었다. 저것을 인간이 인식 못했다면,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보어가 묻는다. 그럼, 없다고 말할 수 있는가?

“나다 너다, 이거다 저거다, 하는 모든 것은 마음이 인식한 현상이지 실재가 아닙니다. 따라서 우리가 인식한 대로 존재하지 않죠. 있다고도, 없다고도 할 수 없기에 공이고 중도이지요.”

혜봉 선생이 ‘중도 연기’를 설명하는 방식이다. 관념을 떠나 깨어 있는 것이 올바른 깨어 있음이라는 것이다. 혜봉. 법사보다 선생이라는 호칭이 익숙하다. 오랫동안 제방 선원과 선지식들을 찾아 수행 정진하였다. 서암 스님으로부터 보살계를 받았고, 한국, 미얀마, 티베트의 여러 스승들로부터 수행법을 익히고 닦았다. 1994년부터 한동안, 정토회에서 ‘나눔의 장’을 지도했고, 인도 다람살라에 머물며 수행법을 공부하기도 했다. 초기불교와 대승, 금강승과 선 수행을 통합한 수행법을 지도해왔다. 존재의 고통에 대한 알아차림, 즉 보리심을 바탕으로 대승 관법과 화두 수행을 개개인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안내한다. 명상수행학교 ‘행복수업’을 운영 중이다. 

1.png
 

| 자유와 행복의 지속, 모든 존재의 바람
사람들은 왜 수행을 할까. 이를 통해 시대를 읽고, 오늘을 사는 우리를 통찰해볼 수는 없을까. 뒤이은 대답은 ‘지속’과 ‘멈춤’. 이번에도 불이不二 법문이다.

- 지난 10월, 미국에 다녀왔다고 들었습니다. 왜 가셨는지요?

“재미교포들의 수행을 지도해요. 알려져 있다시피, 서구사람들이 명상을 하게 된 계기는 자유와 행복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기를 추구한 것이죠. 히피로 대표되는 그들은 2차 대전 후, 명상에서 그것을 체험했어요. 그렇게 시작된 수행에 대한 관심이 유럽을 포함해 세계적으로 굉장히 높아지는 중이에요. 일례로 미국에서 만난 분이 얘기하길, 자녀가 집에 와서 ‘어머니, 우리 CEO는 회사에 나와서 매일 명상을 해요.’라고 하더라는 것이죠.”

- ‘명상’이란 어떤 것을 말하나요?

“전통적인 의미로는, 자기 마음을 안팎으로 고요히 하고 그 마음을 깨달아 아는 것을 선禪이라고 해요. 그것을 요즘, 그리고 서양에서는 명상meditation이라고 하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