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점을 받고 그 후에
상태바
70점을 받고 그 후에
  • 관리자
  • 승인 2007.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젊은 날의 메모

 

 항상 남의 앞에 서서 우등생의 자리를 지켜왔던 나에게 청천벽력과 같은 일이 일어났다.

 국민학교 4학년 때 일이다. 그 당시는 과학과목이 4학년 때부터 교과과정에 있어 처음으로 과학시험을 치른 후 발표를 기다리고 있던 어느 날 ‘난90점 95점 정도는 받을 거야’ 이런 마음으로 선생님께서 불러 주시는 점수에 귀 기우리고 있었다.

 내 이름이 불러지는 순간, 난 하늘이 무너질 것같은 느낌을받았다. 난생 처음 70점이라는 형편 없는 점수를 받은 것이다. ‘못난 놈들이나 받는 점수를 내가 받았구나’ 하는 생각에 며칠동안 얼굴을 못 들고 다녔다. 다음 시험엔 열심히  공부해 성적은 좋아졌지만 영 과학엔 흥미가 없었다.

 국민학교를 고향인 충남 공주에서 졸업한 나는 그 후 서울로 올라와 혜화동에 있는 보성고등보통학교에 2학년으로 입학하게 되었다. 나라 전체의 생활이 어려운 때라 한읍에서 겨우 다섯 손가락 꼽을 정도의 학생이 진학하는 것이 그때 실정이었다.

 공립학교는 보결이 없는 관계로 그 당시 불교재단 사립학교인 보성 학교에 기대도 아니했던 2학년 2학기 입학 시험에 합격 되어 바로 기하시험을 보게 되었고 수학은 공부를 하지 않았다해도 자신이 있었다.

 중간시험을 본 후 적어도 100점 은 맡아논 당상이라고 우쭐하고 자신만만히 앉아 이름이 불러지기를 기다리며 기하 선생님의 얼굴을 쳐다 보고 있었다.

 “홍정식, 기하0점.”

 또 기가 막힌 일이 벌어졌다. 도무지 0점이라는 점수가 믿어지지 않았다. 그래서 곧바로 기하 선생님을 쫓아 교무실로 내려 갔다.

 “선생님, 제가 0점이라는 것은 말도 안됩니다. 다른 아이의 시험지와 바뀐 것이 틀림 없습니다.”

 흥분을 억누르지 못하고 이야기 하는 나에게 가히선생님은 내 이름석자가 선명히 드러나는 답안지를 보여주셨다. 0점 이었다. “왜,틀렸는지 모르는구나. 그러면 100점 받은 시험지를 보여 줄테니 대조해 보렴....”

 난 그제서야 내가 기하에 대해 근본부터 모르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눈물이 비오듯 쏟아지고 말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