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정신치료] 지혜로 살아가기 1
상태바
[불교정신치료] 지혜로 살아가기 1
  • 전현수
  • 승인 2016.11.07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혜로 살아가기 1

불교정신치료는 정확하게 보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제가 정의하는 지혜는 ‘있는 그대로 아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보는 게 왜 필요하냐면 내 생각과 실제가 차이 난 만큼 괴로움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괴로움을 잘못 해결하는 과정에서 정신건강에 문제가 생기고 정신적인 문제가 생깁니다.

불교를 여러 가지로 정의할 수 있겠지만, 제 경우에는 ‘실제를 보고자 하는 노력’으로 봅니다. 실제를 보고 난 뒤에 그에 따라서 자기한테 가장 도움이 되게 사는 것입니다. 불교는 궁극적인 과학, 궁극적인 철학, 궁극적인 심리학인데 그것은 실제를 그대로 봤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그러면 어떻게 실제를 보려고 노력하느냐? 실제를 보는 데 가장 장애는 ‘나’입니다. ‘나’가 어떤 생각이나 감정을 가지고 있고,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가 왜곡됩니다. 그걸 내려놓고 실제를 있는 그대로 보려고 노력하게 되면 점점 실제에 근접해지는 겁니다.

자기 생각을 내려놓고 실제를 보려고 하는 마음을 먹는 게 세상을 새롭게 보는 큰 전환점이 됩니다. 실제를 정확히 봐야 되는데 그걸 정확히 보지 못하게 하는 장막이 세 가지 있어요. 그 장막을 제거하고 우리가 보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봐야 됩니다.

첫 번째 장막이 개인이 살아온 역사입니다. 개인적인 장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경험하고 살아온 것이 우리가 보는 대상을 왜곡시킬 수 있습니다.

두 번째가 문화적인 장막입니다. 사람에게는 각각의 성격이 있지 않습니까. 그렇듯 각 지역에 사는 사람은 누구나 각 지역에 맞는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그 지역에 사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자연환경의 영향, 또는 그 전에 살았던 사람의 영향 등에 의해서 생깁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