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나서야 한다
상태바
불교가 나서야 한다
  • 광덕 스님
  • 승인 2016.06.08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호법護法 발원하는 날입니다. 호법은 부처님이 진정으로 바라시는 것이지요. 부처님의 일을 나의 일이라 생각하며, 나와 부처님을 둘이 아니라고 여기는 불자가 바로 호법 발원 불자입니다. 호법 발원이야말로 불법에 있어 큰일을 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 자기 안의 부처님의 위신력을 발견하라

편안히 앉아서 마음에 집중하면 깊은 곳에서부터 솟구쳐 나오는 목소리가 들립니다. 여러분 마음 안에서 들려오는 진정한 생명의 목소리, 진실한 바람(願)을 호법이 실현시켜줄 것입니다.

제 내면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 조금 쑥스럽지만, 저의 근원적인 바람 또한 호법의 실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불법을 배우고 깨달으면 어떻게 될까요? 내 생명 가운데 부처님의 태양이 빛나고 있음을, 지금 숨 쉬고 있는 이것은 범부의 생명이 아니라 부처님의 위대한 생명임을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부처님의 공덕을 누리는 사람으로 바뀌어 갈 테고, 매일매일이 기쁘고 성공한 삶이겠지요. 그 마음을 전해 받은 이웃들 또한 기쁨과 성공을 누리고, 또 그 이웃과 이웃들에게로까지 널리 전해져서 모든 사람들이 부처님의 지혜광명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자기 생명 속에 빛나는 부처님의 위신력을 발견하고 그 힘을 이롭게 쓸 수 있는 것이죠. 이것이 바로 전법의 완성입니다. 아마 이것은 불자라면 누구나 가지는 소망일 것입니다.

또 하나의 바람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와 환경, 이 국토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체제를 불법으로 바꾸는 일입니다. 우리는 개인주의적인 관점에서 인생을 내가 믿고 선택한 대로 살아가며 그 결과를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과연 내가 선택하고 결단하고 행동하는 것만으로 이 세상을 잘 살아갈 수 있을까요?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얼룩진 일들이 있습니다. 거친 바람도 있습니다. 사회가 어둡고 힘들어질 때, 나 혼자 밝은 등불을 가지고 지켜간다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