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도철스님 : 노동자와 약자가 있는 곳이 나의 수행처
상태바
[인터뷰] 도철스님 : 노동자와 약자가 있는 곳이 나의 수행처
  • 김성동
  • 승인 2016.01.13 2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계종 노동위원 도철 스님 : 노동자와 약자가 있는 곳이 나의 수행처

“전 말 잘 못합니다.”

조계종 노동위원 도철 스님께 전화를 드리니 잠깐의 틈을 두고 들려온 목소리다. 이 짧은 말도 느렸다. 말을 잘 못해서 인터뷰가 어렵다는 것이다. 질문을 하면, 단답형으로 답했다.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대부분의 스님들이 그러하지만, 도철 스님은 더욱 그러했다. 작년 여름 광화문에서 세월호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32일간의 단식을 할 때에도 스님은 말이 없었다. 지나가는 사람들 중에는 손가락으로 “왜 여기에 중이 나서냐?” 힐난하기도 한다. 응답하지 않는다. 세월호 아이들만 생각했다. 그뿐이다.

| 선방 수좌에서 노동위원으로

 
몇 번의 거절과 통화로 어렵게 경북 경산의 불광사로 찾아갔다. 절 입구에 들어서자 작은 마당과 탑, 법당과 요사채가 한 눈에 들어왔다. 그게 다였다. 가난한 절. 도철 스님이 주지로 있는 곳이다. 초하루 법회에 신도 10여 명이 찾는다. “절이 소박하다.”고 하자, 그냥 웃는다. 절의 실제 운영 규모가 알고 싶었다. 이럴 때는 대개 초파일에 절을 찾는 신도 수를 보면 알 수 있다. 스님은 웃으며 “50명 정도요.” 했다. 지방에서 이 정도 규모면 겨우 절 살림을 할 수 있는 정도다. 거사 한 명과 스님. 두 명이 거주한다. 최저생계비 수준이다.

- 절 살림이 쉽지 않겠습니다.

“입에 풀칠만 합니다.(웃음)”

 

- 노동위원 활동하시면 회의나 집회 참석 때문에 절에 잘 머물지 못하겠습니다.

“작년에는 한 달 중 초하루 외에는 잘 오지 못했습니다. 여기는 잠자러 들어오는 것 같았죠.”(웃음)

 

- 신도님들이 불평하지 않나요? 스님이 절에 없다고.

“저 없을 때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제 앞에서는 안 합니다. 이해하는 것 같기도 하고…. 뭐, 다 부처님일인데요. 이번 조계사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 피신 때에도 그러더군요. 스님, 서울 조계사가 시끄러운데 왜 티비에 안 나와요?(웃음)”

 

- 신도님들이 이제 익숙해졌군요. 한상균 위원장과 함께 있었나요?

“예. 조계사 관음전에서 함께 있었죠.”

 
 
3434.png
 
 
도철 스님은 조계종 노동위원이다. 지난 2012년 8월 27일 조계종 노동위원회 출범 때부터 맡았다. 그때 스님은 ‘법주사 수좌’였다. 교계에서는 노동위원 명단을 보고, 자못 놀란 사람들이 많았다. 수좌가 노동위원이라니. 그 때 스님은 계룡산 갑사 대자암 무문관에서 정진 중이었다. 마침 무문관 정진을 마치고 대자암에서 쉬고 있는 중이었다. 조계종에서 새로 출범하는 노동위원회 위원을 찾고 있었다. 수소문 끝에 스님에게 연락이 닿았다. 왜 스님일까? 더구나 수좌였다. 수좌는 세속 일에 직접 뛰어들지 않는 것이 관례적이었다.

“처음에는 놀랐습니다. 종단에서 노동위원회를 만든다고 해서요. 제대로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있었죠.”

- 왜 스님이었죠?

“아마도 제가 출가 전에 노동운동을 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 노동운동이요?

“아, 예, 이렇게 말하면 헌신적으로 노동운동하신 분들에게는 예의가 아니네요. 그냥 ‘잠시’ 했죠.”

스님은 90년부터 97년 출가 전까지 ‘잠시’ 철도청 노조활동 등 노동운동을 했다. 출가는 법주사로 했다. 출가 인연은 별스럽지 않다. 어릴 때부터 육식을 하지 않았다. 주변에서 절에 가면 좋다는 이야기를 했다. 청년 시절 노동운동을 하면서도 막연히 절을 동경했다. 산을 좋아했다. 특별히 불교공부를 한 것도 아니다. 물질에 대한 욕망도 없었다. 97년 가을, 산에 올랐다. 문득 출가를 해야겠다고 마음이 올라왔다. 그 길로 산을 내려와 곧바로 공중전화로 직장인 철도청에 전화했다. “나 내일부터 출근하지 않습니다.” 그 길로 바로 법주사로 갔다. 서른여섯이다.

 
- 왜 노동위원이 되셨죠?

“특별한 것은 없어요. 익숙했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종단에서 일하는 분이 과거 노동운동 시절 인연으로 저를 추천했어요. 전화 받고 그러마, 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