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의 단상] 잠재된 감성을 깨워라 
상태바
[10월의 단상] 잠재된 감성을 깨워라 
  • 문태준
  • 승인 2015.10.08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성은 오관五官을 통해 세계를 감각하는 능력이다. 오관은 눈, 코, 귀, 혀, 피부를 말한다. 그러므로 감각 기관을 바깥을 향해 활짝 열 때 감성은 활발하게 작동하고, 감성을 통해 얻게 되는 내용물도 많아지게 된다. 이리저리 감성과 관련된 책을 찾아보니 그 수를 헤아리기도 어려울 지경으로 많다. 감성을 주목하는 시대라는 의미일 것이다. 특히 많은 기업들이 고객들을 잡기 위해 감성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는 사실에 공감이 되었다. 감성 마케팅의 내용을 살펴보니 이런 것들이 포함되어 있다. 감성 마케팅의 중심은 사람이고, 그 가운데 젊은 여성 고객을 공략해야 하고, 아침 시간대를 중요하게 보아야 하고, 매장의 경우에는 음악이 흐르게 하고, 그 매장을 만남의 공간이 되게 하고, 매장에는 늘 좋은 향이 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하석 시인의 시집 「연애 間」에 실린 ‘시인의 말’을 읽었을 때 이것이야말로 감성을 얻는 방법을 이르고 있구나, 라고 생각했다. “서서 흐르는 시간을 냇물 밑에 웅크린 까만 돌처럼 느끼면서.”라고 시인은 썼다. 냇물이 흐르고 그 냇물 속에 물돌이 하나 있다. 냇물이 흐르는데 그 냇물은 물돌의 입장에서 보면 서서 흐르는 것만 같았을 것이다. 그리고 그 흐름은 시간의 경과를 뜻하는 것이었겠다. 시간이 흘러감을 온몸으로 느끼는 “냇물 밑에 웅크린 까만 돌처럼” 우리도 이 우주의 냇물 아래 웅크린 하나의 까만 돌이다. 냇물의 흐름은 우주 생명 세계의 모든 변화, 우주 생명 세계의 생겨남과 자라남과 사라짐을 말하는 것이겠다. 우리의 처지가 이러함을 알 때 감성은 움직이지 않으려고 해도 움직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감성도 상상력과 마찬가지로 ‘보통의 조건’에서 벗어날 때 풍성해진다고 생각한다. ‘보통의 조건’이라 함은 분별하고, 등수를 정하고, 지금의 때에 여지가 없고, 다가올 시간에 대해 극히 확률적으로 예측하고,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고, 디지털시계처럼 감정을 사용하고, 극도로 각박한 것 등을 의미한다. 이런 상태에서는 잠재된 감성이 깨어나지 않는다. 잠이 든, 거대한 거인 같은 감성을 깨울 수 없다.

고은 시인은 시 ‘낯선 곳’에서 이렇게 노래한다.

“떠나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