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부처님, 늙음을 깊이 관하다
상태바
[특집] 부처님, 늙음을 깊이 관하다
  • 김재성
  • 승인 2015.10.08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100세노인, 출가하다 - 행복하게 늙는 법

1. 부처님, 늙음을 깊이 관하다 / 김재성

2. 부처님은 이와 같이 나이 들었다 / 조정육

3. 무여 스님이 준 화두, ‘65세, 나는 누구인가?’ / 김성동

4. 심출가心出家 에는 나이가 없다 / 조혜영

경전은 늙음, 병듦, 죽음이라는 세 가지가 없었다면 붓다는 출현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부처님은 늙음에 대해 “부끄러워할지어다. 가련한 늙음이여, 추악한 모습을 드러내는 늙음이여 잠시 즐겁게 해주는 사람의 영상, 늙어감에 따라 산산이 부서지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늙음 자체의 부정성이 아니라, 역설적으로 늙지 않으려는 것에 대한 집착을 부정하는 것입니다. 2천 5백 년 전에도 사람들은 생에 대한 집착이 깊었지만, 오늘날 늙지 않으려는 집착은 물질문명과 생명과학기술과 결합해 더 단단해지고, 때론 왜곡되어 나타납니다. 불교의 눈으로 볼 때 늙음에 대한 두려움과 이를 회피하려는 모습은 오히려 고통 속으로 더 깊이 빠져들게 되면서, 불안이 더 커지게 됩니다. 모든 사람은 늙는다는 이 평범한 사실 속에서 이를 불자는 어떻게 받아들여야 행복하게 늙어갈 수 있을까요?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과, 부처님의 삶과, 그리고 이를 따르는 불자의 삶에서 그 답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편집자 주

 

| 늙음이 몰려올 때 무엇을 해야 하는가

붓다는 누구나 늙음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늙어 기력이 없어지기 전에 부지런히 마음을 닦아 맑히라고 가르쳤습니다. 재가자가 젊어서 재산을 모으지 못하거나 출가자가 젊어서 수행하지 않으면 늙어서 쓸쓸하게 죽는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면 이 늙음과 병듦과 죽음은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일까요? 붓다는 이 세 가지 사건을 마주치는 것을 신神의 사자를 만나는 것이며, 그 때 자신의 삶도 늙음과 병듦과 죽음을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직시하여 게으르지 말고 정진하여 번뇌에서 벗어나 행복과 자유를 얻으라고 한 것입니다. 이제 초기경전의 몇 가지 예를 통해서 붓다의 늙음에 대한 가르침을 살펴보겠습니다.

꼬살라의 왕 빠세나디가 세존께 묻습니다. “세존이시여, 태어난 사람 중에서 늙음과 죽음에서 자유로운 이가 있습니까?” “대왕이시여, 태어난 사람 중에서 늙음과 죽음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엄청난 부와 자산을 가지고 있고, 풍부한 금과 은을 가지고 있으며, 풍부한 보배와 필수품, 풍부한 부와 곡식을 가진 부유한 왕족이라 하더라도, 그들이 태어났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유복한 사제, 풍부한 부와 곡식을 가진 부유한 가장이라 하더라도, 그들이 태어났기 때문에 늙음과 죽음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번뇌를 모두 소멸시키고, 성스런 삶을 살고 있고, 해야 할 일을 모두 해버렸고, 자신의 목적에 도달했으며, 존재의 속박을 완전히 파괴하였고, 궁극의 지혜로 완전히 해탈한 아라한이 된 비구라 할지라도, 그들의 이 육체는 부서지기 쉽고, 내려놓게 되어있습니다.”

(늙음과 죽음 경, SN 3:3)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