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을 공부한다면, 반드시 스승을 찾아야 합니다.”
상태바
“선을 공부한다면, 반드시 스승을 찾아야 합니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6.1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원사 용문선원 선원장 의정 스님

2시간 거리다. 경기 양평 상원사 용문선원은 서울 조계사에서 멀지도 가깝지도 않다. 도심에서 마음을 내면 한나절이면 다녀올 수 있다. 부처님 당시 기원정사도 그러했다. 사위성과 멀지도 가깝지도 않는 거리다. 이른 아침 먹고 출발하여 오전 9시에 도착했다. 용문선원 선원장 의정 스님. 1973년 출가 후 지금까지 선문禪門에 머물고 있다. 제방의 수좌스님들이 정진하면서 의문이 생기면 한번쯤 찾아뵙는 선지식 중 한분이다. 마침 이날 타지에서 온 수좌스님 한분이 스님께 점검點檢을 받고 있었다. 

| 후배들을 위해 편찬한 『선원청규』
선가에서 납자는 수행정진하면서 때때로 선지식을 참방하여 자신의 공부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묻고, 지도를 받는다. 오늘날 한국불교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이처럼 공부하는 이들은 스스로 선지식을 찾는다. 여러 가지 경계의 문제, 병통에 대처하는 방법, 참구를 보다 내밀하게 하는 것을 묻는다. 진리와 일대일로 만나는 것이다. 선지식과의 일대일. 이 공간은 누구도 침범할 수 없다. 

선원 앞마당에서 기다렸다. 용문선원 앞마당에서 내려다본 안대는 풍수지리상 청룡과 백호가 겹으로 펼쳐있어 최고의 지형이라고 한다. 핸드폰이 울린다. 스님이다. “예, 됐습니다. 이제 오세요.” 스님께 일 배를 드리고 마주 앉았다. 스님은 10년도 더 지난 냉장고 냉동칸에서 은박지로 싼 연잎차를 꺼냈다. 스님은 인터뷰하는 것이 아직도 익숙하지 않다고 했다. 선禪을 좀 더 대중들에게 설명해야 한다는 생각에 어색하지만 익숙해지려고 노력한다고 뜨덤뜨덤 말했다. 

“현대인들은 합리적인 시스템 속에서 교육을 받았어요. 옛날에는 선지식을 믿고 공부했는데, 지금은 스스로 이해를 해야 공부합니다. 요즘 사람들에게 ‘화두’만 해라, 하면 못하죠. 스스로 이해해야 신념도 생기고 공부하죠. 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어야 일생동안 꾸준하게 할 수 있죠. 그렇지 않으면, 혼란스럽고, 여기 저기 선방만 기웃거리게 되요.” 

스님은 대한불교조계종 선원생활 규범인 『선원청규禪院淸規』 편찬위원장을 맡아 4년간의 작업을 거쳐 2010년 11월 세상에 내놓았다. 선원의 구성과 체계에서부터 안거와 수행체계, 보청, 대중생활, 예경, 수행생활, 복지, 장례, 생명나눔 등 선원 생활의 모든 것을 규범화하였다. 이 시대의 『백장청규』인 셈이다. 백장 스님이 청규를 제정하여 선농일치禪農一致, 자급자족으로 선의 독자성을 강화해 나간 것처럼, 『선원청규』의 편찬은 한국선韓國禪의 공동체성을 염원하는 노고가 담겨 있다. 

“『선원청규』는 후배들을 위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우리 구참수좌들이 먼저 하려고 했습니다. 특히 선원에서는 보청(普請. 전체 대중이 균등히 생산노동에 힘쓰는 것)이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어요. 구참수좌들이 모여서 함께 청규가 만들고, 그 청규를 지켜가자고 했죠. 가정 먼저 청규를 만들면서 토론했던 스님들이 각자 처소에서 보청을 했습니다. 얼마 전에는 이를 열 가지로 강령화시켜서 각 선원에 배포했습니다. 앞으로는 점차 청규를 지키는 곳이 많아질 것이라고 봅니다. 백장 스님도 10년 정도 지나가서 청규가 안정되었는데요. 차근차근 노력하면 전국의 선원이 청규에 준해서 운영될 수 있을 겁니다. 그렇게 되도록 노력해야죠.”

『선원청규』 편찬은 역사적 의미를 가진다. 근대 한국불교 이후 최초의 청규집이다. 이 청규 이전에는 『백장청규』에 준해서 각 선방에서 운영되었다. 이 『선원청규』는 현대사회에서 선원 수좌들이 어떻게 선원에서 생활하는지 세세한 부분까지 담았다. 독거노인 돌보기, 장애우 돕기, 생태교육 등도 『선원청규』에 있다. 현대에 맞게 규범화시킨 것이다. 

| 초심자는 선지식 인연을 찾아라
- 『선원청규』 보청법을 보면 현대화된 보청이 많습니다. 어떤 의미인가요? 

“보청을 현대화시켰죠. 옛날에는 논밭에서 일하는 것이 보청의 전부였습니다. 그러나 현대는 달라져야 합니다. 예를 들면 독거노인을 돕거나, 봉사활동 하는 것 등 현대에 필요한 것을 행하는 것도 보청입니다. 물론 아직도 선원에서는 농사가 중요한 보청 중에 하나입니다. 결제 때에는 용문선원에서도 하루 1시간 보청을 합니다. 봉사활동도 하고, 농사도 하죠. 보청을 통해 좌선坐禪과 동선動禪을 겸하는 것이죠. 이 모습을 보면 많은 신도들이 감동받기도 해요. 대중들이 전체 도량을 가꾸니까요. 직접 일하는 모습을 보면 신심도 나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