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비구니 노스님의 출가 이야기
상태바
어느 비구니 노스님의 출가 이야기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5.0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산 내원사 노전암 주지 능인 스님

“그때가 1958년임니더. 은사시님 모시고 노전암에 올때게. 전쟁통에 다 불타고 법당 하나빼끼 엄썼어요. 그때는 먹을 끼 엄써가꼬 근근히 살았는기라. 농지개혁을 해가 절땅이라꼬 전부다 뺏기고. 좌우지간에 끼니를 굶고 배를 줄여서라도, 우야든지 땅한평이라도 부처님땅 맨들어노코 죽어야지, 그런 생각으로 살아온기지.”

| 법당 지키는 것도, 다시 짓는 것도 부처님 일이라
아이들이 내달려 흩어진다. 그것들이 불꽃놀이 하듯 포물선을 그리며 떨어지는 착지점을 향해. 한 번은 건빵, 한 번은 딱껌이다. 탱크에서 내린 미군이 한 움큼씩 던져 올린 것을 열한 살 동선이는 먹지 않는다. 던지고, 떨어지고, 달음박질하는 모양을 쳐다볼 뿐이다. 아이 하나가 돌부리에 걸려 엎어졌다 금방 일어난다. 고개를 돌려 소리친다. 

“동선아, 니는 왜 안 묵나?” 

동선은 말이 없다. 오십 여 가구가 집성촌을 이룬 박 씨 집안 막내딸이다. 함양 땅 안이면이었다. 

:  배고픈 시절이었죠. 요즘 세대는 짐작만 할 뿐이지만요.

“국민학교 마치고 집에 갈때게 우유차를 한 잔 쓱 줬어요. 아–들이 모두 줄을 서가, 맛있다고 받아마셨지. 나는 그걸 안 얻어먹었어. 어릴 때도 거서 누린내가 나고, 아이고 안 먹을란다 그캤지. 지금 생각해 보먼, 아…, 내가 그때부터 자존심이 되게 강했는갑따. 참말로 우리나라가 부자 된 나라라. 여기 올때만 해도 저- 산에 가서 나무를, 낫을 가꼬 쳐가꼬 두 단씩 지고 왔어요. 겨우내 나무 하고, 그래가 애끼 때고. 요새는 마 장골들이 나무를 하니까는 어찌 흔하게 때는지 방이 이래 뜨끈뜨끈해. 그때는 육이오 나고 정화운동이 일어나가꼬 대처승 스님네들 쫓아내고 나니까, 절은 많코 절 지킬 사람이 없는기라. 우리 은사시님이 요 절 밑에 동네 사람이그든. 그때 여-(여기)를 배당받아 와가, 땅이라꼬 칠십 평빼끼 없던 기, 인자 이만 평 넘어 사놨지.”

:  불사금을 어떻게 다 충당하셨어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