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이를 주인으로 세우는 것, 그것이 화엄의 실천
상태바
모든 이를 주인으로 세우는 것, 그것이 화엄의 실천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3.31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6교구본사 고운사 주지 호성 스님

선방 20년, 교구본사 주지 8년. 호성 스님 이력의 전부다. 군더더기가 없다. 첫 교구본사 주지 소임을 맡을 때 교구 대중스님들이 반신반의했던 것도 수좌 경력만 있었기 때문이다. 고운사孤雲寺가 전국 교구본사에서 비교적 작은 규모이지만, 그래도 교구본사다. 60여개 말사를 외호하면서 뒷바라지 하는 곳이다. 지역사회에서 종교지도자로서의 역할도 함께 수행해야 한다. 본사 주지는 교계 내외에 다양한 인맥과 경험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절집의 기본 인식이었다. 특히 고운사 대중스님들은 다른 교구본사의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지켜보면서 고운사에 새로운 기대를 요구했다. 이런 본사 주지 기준에 보면, 호성 스님의 이력은 멀리 있다. 이런 호성 스님을 고운사 대중스님들이 불렀다. 선방에서 수행했던 원력처럼 고운사를 새롭게 일으켜보라고 주문했다. 그렇게 8년이 흘렀고, 다시 새롭게 작년 10월에 세 번째 본사 주지를 맡았다. 투표 없는 만장일치였다.  

| “몸을 바꿔라!” 
1981년 11월 19일. 처음 고운사에 왔다. 젊은 청년 한 명이 절에서 어슬렁거리니 근일 스님(고운사 조실, 원로위원)께서 물었다. “어디서 왔는고?” 아무 답변을 못했다. 의문을 풀려고 그날 바로 출가했다. 행자가 되어 극락전에서 기도를 했다. 많이 아픈 몸이었다. 절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부처님 전에 납작 몸을 엎드리고 다시 일어나는데 일어날 수가 없다. 한번 절하면 땀이 뚝뚝 흘렀다. 108배를 하는데 5시간이 걸렸다. 이렇게 하다가는 아무래도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모골이 송연했다. 이런 청년 행자에게 근일 스님이 한 마디 던졌다. “몸을 바꿔라!” 몸을 바꾼다는 것은 두 가지 길이다. 죽어서 바꾸는 것과 살아서 바꾸는 것. 몸을 바꾸기로 했다. 죽든, 살든 문제는 몸을 바꾸는 것. 꾸준하게 절하는 횟수와 시간을 늘려나갔다. 3천배를 대략 60번 정도 하니, 정말 몸이 바뀌었다. 물론 살아있었다. 호성스님은 “업業을 녹였다.”고 표현했다. 그러자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근일 스님의 영향이 가장 컸죠. 그때 그 말씀이 없었다면 지금 제가 여기에 없었겠죠. 스님 말씀처럼 이후 내 몸 전체가 바뀌었습니다. 업을 녹였죠. 지금도 업은 녹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바뀌면 신심도 절로 생깁니다. 이건 경험해야 알 수 있어요. 그런 경험들이 없으면 선지식을 봐도 믿음이 안 생겨요. 기연奇緣을 만들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신심大信心이 생기면 대분심大憤心, 대의정大疑情이 일어나는데, 선방에 다니면서 대분심과 대의정이 생기게 되었어요. 지금도 이것을 수행의 지남指南으로 삼고, 지금도 매일 108배를 거르지 않고 있습니다. 수행자로는 아주 중요한 일정입니다.” 

1986년 봉암사 동안거. 처음으로 참여하는 일주일 용맹정진이다. 밤낮을 눕지 않은 채 정진한다. 처음으로 용맹정진하는 수좌라면 좌선하면서 졸기 일쑤다. 어떤 수좌는 행선하면서 잠잔다. 그만큼 체력의 소모가 크며, 몸이 마음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경험한다. 그때 이미 스님의 몸과 마음의 근육은 대신심으로 단련되었다. 전혀 힘들지 않았다. 맑은 정신으로 일주일을 보냈다. 상판 수좌스님들이 놀랐다. 첫 용맹정진을 그렇게 열심히 하는 수좌는 처음 봤다고. 그렇게 해인사, 송광사, 통도사, 칠불암 선방을 다녔다. 마지막 선방은 고운사 고금당선원 선원장 소임이었다. 

“선禪은 간절함과 절박함이 있어야 합니다. 어찌할 수 없는 경계, 꽉 막힌 자리, 빠져나올 수 없는 곳, 그곳에 갇혀있는 상태, 그런 것이죠. 밥을 먹어도 맛을 못 느끼죠. 가슴이 폭발할 것 같죠. 그렇게 감당할 수 없을 때를 넘어서면 직관과 통찰이 나오게 됩니다. 책을 읽어도, 사람을 만나도 세상의 흐름이 대략 보입디다. 저는 그랬습니다. 요즘 선방은 그런 간절함과 절박함이 많이 없어졌어요. 세속적인 가치가 많이 흘러들어왔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