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밝히는 책들
상태바
마음을 밝히는 책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5.01.29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의 뒷담화

이럴 때 소크라테스라면
아비에저 터커 지음│박중서 옮김│원더박스│408쪽│18,000원

글. 이기선(불광출판사 편집팀) 

요즘 챙겨 보는 드라마가 있다. 시한부 판정을 받은 아버지가 자식들에게 마지막 유산을 남겨 주는 이야기를 담은 ‘가족끼리 왜 이래’이다. 아버지의 애잔한 자식 사랑에 가슴이 끌려 눈을 못 떼고 있다.
삶이 얼마 남지 않은 아버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식들이 세상에서 홀로 설 수 있도록 하는 일이었다. 버림받을까 두려워 연애를 시작조차 못하는 첫째에게는 다시 사랑을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인간에 대한 신뢰를 잃어버린 둘째에게는 사람과 같이 사는 법을, 변변한 일자리를 못 찾고 방황하는 막내에게는 자신감을 심어 주기로 작정한 아버지는, 독한 마음을 먹고 ‘불효 소송’을 걸어 자식들을 일깨우는 작업에 돌입한다.
출판계에는 임종을 앞둔 이들을 소재로 한 책들이 적잖게 있다. ‘생의 마지막 날 당신이 하고 싶은 건 뭔가?’라는 물음을 통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발견하도록 안내하는 책들이다. 이 책들을 보며 궁금했다. 나라면 무엇을 떠올릴지를.
『이럴 때 소크라테스라면』은 플라톤 대화편을 현대적으로 리라이팅한 책이다. 정의, 쿨함, 선악, 양심, 죽음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논증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철학 지식과 철학적 사고방식이 몸에 배는 흥미로운 책이다.
이 책을 편집하면서, 소크라테스가 생의 마지막 날에 벌이는 토론 장면이 유독 눈에 들어왔다. 소크라테스는, 철학자가 죽음을 기쁘게 맞을 수밖에 없는 이유와, 죽음을 통해 진리를 확인할 수 있다는 희망에 대해서 뜨거운 목소리를 토해 낸다. 친구와 제자들에게 진리를 따르는 삶을 살아갈 의지를 심어 줄 작정이라도 한 듯, 자신의 트레이드마크인 ‘논증’까지도 내팽개친다.
진리를 향한 사랑에 눈먼 이 철학자를 보며 생각했다. ‘결국 삶에서 중요한 것은 진실한 것에 대한 사랑과 그 사랑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로구나.’ 『이럴 때 소크라테스라면』은 내가 사랑하는 ‘진실한 것’은 무얼까, 선택의 순간순간 나는 그 사랑을 놓치지 않고 있을까를 고민하게 만든 위험한 책이다.

 
대승기신론 신강
지안 스님 강해│조계종출판사316쪽│16,000원
대승불교의 모든 사상을 간결하고 정확한 문장으로 이야기하는, 대승불교 최고의 논서라고 불리는 『대승기신론』을 알기 쉽게 소개한 책. ‘대승’의 참된 이치를 깨닫고, 대승불교에서 이야기하는 참다운 ‘보살’의 삶을 제시함으로써 나의 삶을 되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대승 경전의 선 사상
정운 스님 지음│불교시대사303쪽│25,000원
선정과 지혜 두 가지를 동시에 구족한 진정한 선을 추구하고자 했다. 대표적인 대승경전인 『금강경』, 『법화경』, 『유마경』, 『화엄경』, 『열반경』, 『능가경』 속에서 전해지는 선 사상을 찾아보고, 각 학파에서 선 사상을 어떻게 수용하고 활용했는지 살펴보았다. 

은그릇에 흰 눈을 담다
김상백 지음│운주사254쪽│13,000원
한 달 동안 30개의 화두에 대해 사유하고 참구한 내용을 정리했다. 각 공안마다 그려진 삽화들은 내용에 대한 함축뿐만 아니라 공안을 읽어나가는 데 따른 고도의 긴장감을 덜어준다. 선문답은 『만공법어집』, 『경덕전등록』, 『벽암록』, 『무문관』 등에서 가려 뽑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