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 저 편의 아름다운 세상
상태바
이 땅 저 편의 아름다운 세상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12.3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덕과 엄장의 열반 이야기

| 서방까지 가시거든 부처님 앞에 아뢰어 주시게
『삼국유사』에 실린 이야기 가운데 흥미로운 스타일이 동반자형이다. 동반자형 이야기는 설화에서 2인 주인공이 출연하는, 흥부와 놀부, 콩쥐와 팥쥐 같은 유형인데, 그들의 동반자 관계는 때로 우호적이기도 하고 때로 적대적이기도 하다. 우호와 적대의 관계 속에서 작품 전체로는 제3의 캐릭터를 창출한다. 그래서 동반자형 이야기는 1인 주인공에 비해 보다 폭 넓은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삼국유사』에 바로 이런 스타일의 이야기가 많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이야기가 ‘광덕과 엄장’이다. 이 이야기는 향가인 「원왕생가願往生歌」와 더불어 많이 알려져 있다. 

신라 문무왕 때, 분황사를 가운데 두고 남쪽과 서쪽 마을에 살던 두 친구 광덕과 엄장이, 어떻게 성불하여 정토에 왕생하였는지 소개한 이야기다. 거기에는 동반자형 이야기의 특징인 우호와 적대가 있고, 우호와 적대를 극복하는 제3의 지점이 있다. 

제3의 지점, 그것은 바로 두 주인공이 이뤄낸 아름다운 열반의 세계이다. 광덕과 엄장 두 사람은 부지런히 서방정토를 염원하되, 먼저 이루는 사람이 알리고 가자 약속하였다. 약속은 아내를 두고 살았던 광덕이 먼저 이루었다. 햇빛이 붉게 지고 소나무 그늘이 고요히 드리운 저녁참인데, 광덕은 엄장에게 자신이 먼저 가노라 알리는 것이었다. 구름 밖으로 하늘의 음악소리가 울리고, 밝은 빛이 땅에 깔리었다고, 일연은 그 신비스러운 광경을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광경은 아름다운 향가 「원왕생가」에도 그대로 나타난다. 

달아 이제
서방까지 가시거든
무량수 부처님 앞에
일러 주게 아뢰어 주시게
다짐 깊으신 세존 우러러
두 손 모두어 비옵나니
“원왕생, 왕생을 바랍니다.”
그리워하는 사람 있다 아뢰어 주시게
아, 이 몸 버려두시고
마흔여덟 가지 큰 소원 이루실까

광덕은 밤마다 단정히 앉아 한결같은 소리로 무량수 부처님을 불렀다. 밝은 달이 창에 비치면 광덕은 그 빛을 받으며 가부좌 틀고 오래도록 앉아 있곤 했다. 아내는 분황사의 계집종 출신. 그러나 아내를 미워해서가 아니라, 이루고자 하는 소원이 그만큼 깊었던 까닭이다. 그런 광덕을 부인은 옆에서 조용히 지켜볼 뿐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