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년 뒤 승가를 위한 파종播種, 이제 시작이다
상태바
백년 뒤 승가를 위한 파종播種, 이제 시작이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12.30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계종 제7대 교육원장 현응 스님

 
1.png
 

제7대 조계종 교육원장에 현응 스님이 재임됐다. 1994년 교육원이 별원으로 설립된 이후 첫 재임 사례다. 현응 스님은 처음 교육원장 소임을 맡은 2009년 이후 ‘출가에서 입적까지’라는 슬로건을 제시하고 승가 교육 전반을 재정비하는 데 힘을 집중시켰다. 그 결과 파격에 가까울 만큼 많은 변화를 이끌어냈다. 승가 교육의 혁신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그런 이유로 교육원 사상 첫 교육원장 재임은 지난 5년간 스님이 보여줬던 행보에 대한 종단의 믿음이라는 분석이 주류를 이룬다. 이쯤 되니, 스님의 큰 그림은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의 구상은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 출가부터 입적까지, 환골탈태한 승가교육

축하를 건네려 했더니 축하의 말이 돌아왔다. 제7대 교육원장으로 재임한 현응 스님은 소감 대신 「불광」 창간 40주년에 대한 축하를 건넸다. 40년 전 해인사 강원에서 지낼 당시부터 챙겨보던 인연을 소개하며 출가자가 갖춰야 할 마음 자세를 일러주고 늘 자신이 할 일을 대신 해주는 것 같아 마음의 빚을 진 느낌이라는 덕담도 함께였다. 자신의 교육원장 재임에 대해서는 “면구스럽다.”고 했다. 대중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더 잘 해야 할 터인데, 초임 당시의 각오와 의지를 꾸준히 이어갈 수 있을지 두려움이 앞선다는 말을 덧붙였다. 

“특별히 내세울 만한 성과는 아직 없다고 생각해요. 제가 볼 때는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됐다고 하기 어려워요. 오히려 미진한 부분이 더 많이 보이죠. 5년 전 처음 소임을 받았을 때 ‘승가교육의 방향은 출가부터 입적까지’라고 계획을 밝혔어요. 지금 돌아보면 일정 정도 진행이 되긴 했지만, 아직도 초기 단계에 지나지 않아요. 승가교육에 대한 개혁은 백년대계를 세우는 일이기에 대장정의 길이에요. 지속적으로 밀고 나가야 합니다. 지난 5년의 시간을 대중들이 좋게 평가해주고, 시작한 일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기회를 주었으니 더 열심히 해야죠.”

세간에서는 지난 5년 동안 현응 스님이 이끌어 온 교육원이 출가부터 시작해 승가 생활 전반에 걸친 교육 시스템을 탄탄하게 재정비해냈다고 평가하고 있다. “환골탈태 수준”이라는 평가도 나올 정도다. 지난 5년간 교육원이 만들어온 성과들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출가에 대한 홍보였다. 출가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홈페이지(monk.buddhism.or.kr)를 구축하고 적극적인 홍보에 나선 것이다. 작년까지 이미 100만 명이 이 사이트를 찾았다고 한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젊은 층이 출가 생활을 체험해볼 수 있도록 청년출가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매년 한 차례씩 해남 미황사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세 번 열렸다. 참가자들의 반응은 뜨겁다. 참가자의 10%가 실제 출가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현응 스님은 이미 1990년대 중반 출가에 대한 홍보를 하자는 기획안을 내놓은 적이 있다. 하지만 당시에는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했다. 출가는 인연에 따라서 이뤄지는 게 당연하다는 고정관념 때문이었다. 하지만 20년 만에 저출산 고령화 추세가 지속되고 출가자의 수가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종단도 전향적으로 출가자를 모집하기에 이르렀다. 돌이켜 보면 당시 현응 스님의 기획안은 대단한 탁견이었던 셈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