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소식
상태바
알토란 소식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12.30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6회 포교대상 지홍 스님 수상
---
제26회 포교대상에 불광사 회주이자 불광출판사 발행인인 지홍 스님이 선정됐습니다. 조계종 포교대상 공적심사위원회(위원장 지원 스님, 포교원장)는 지난 6일 만장일치로 지홍 스님을 포교대상(종정상) 수상자로 결정했습니다. 도심포교의 선구자인 광덕 스님의 뒤를 이어 불광법회를 이끌며 불광사를 중창하고 지역사회에 이바지했으며, 특히 올해 40주년을 맞이한 「불광」을 통해 문서포교의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그와 함께 출가자 부문 공로상(총무원장상)은 대원 스님(각원사 주지)・심산 스님(홍법사 주지)이, 재가자 부문 공로상은 최정수(봉은사 신도회장)・류재환(전국병원불자회 고문단장) 씨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아울러 원력상(포교원장상)은 환성 스님(영평사 주지)・무구 스님(백천사 주지)・일운 스님(불영사 주지)・신호승(인천파라미타협회 사무처장)・배광식(국제포교사회 명예회장)・진정순(한국스카우트불교연맹 부연맹장) 씨・동국대학교일산불교병원 교직원불자회 ‘연우회’가 선정됐습니다.
시상식은 오는 12월 4일 오후 3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열립니다.

‘2014 세종도서 교양부문’ 우수도서 선정
---
불광출판사에서 펴낸 『붓다순례』와 『붓다 한 말씀』이 ‘2014 세종도서 교양부문’ 종교 분야에 선정되었습니다. 매년 출판산업 진흥 및 독서문화 향상을 위해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진행하는 이 사업은 종교·사회과학·문학·역사 등 총 10개 분야에 걸쳐 400여 종의 책을 가려 뽑고, 한 종당 1,000만원 이내의 도서를 구입해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소외지역 학교 등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붓다순례』는 ‘걸어다니는 백과사전’이라 불리는 저자 자현 스님이 붓다와 그 주변 인물, 당시 사건들의 의미를 인문학적으로 새롭게 해석한 책이며, 『붓다 한 말씀』은 YTN ‘지식카페 라디오 북클럽’의 진행자이자 번역가로 활동 중인 이미령 씨가 초기경전 니까야의 내용을 사랑, 관계, 돈, 욕망이라는 키워드에 녹여낸 책입니다. 한편 종교부문 우수도서에 선정된 15종 중 불서는 『백초월: 독립운동가 초월 스님의 불꽃 같은 삶』(민족사), 『절에 가는 날』(조계종출판사), 『템플스테이 길라잡이』(운주사) 등 총 5종입니다. 

2014년 ‘올해의 불서 10’ 시상식
---
‘불기 2558년 제11회 불교출판문화상’에 불광출판사의 도서 『석굴암, 법정에 서다』가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조계종 총무원과 불교출판문화협회(회장 지홍 스님)가 공모한 불교출판문화상은 불교출판문화의 활성화와 저변 확대를 위해 불교출판문화협회가 수여하는 상으로, 매년 ‘올해의 불서 10’을 선정하고 그 중에서 대상 1종과 우수상 2종을 뽑아 시상합니다. 
올해의 불서 대상은 『미술관에 간 붓다』(명법/나무를 심는 사람들)가, 우수상은 『석굴암, 법정에 서다』(성낙주/불광출판사), 『눈으로 듣고 귀로 읽는 붓다의 과학이야기』(김성철/참글세상)가 수상했습니다. 이외에도 『10대와 통하는 사찰 벽화이야기』(강호진, 돌 스튜디오/철수와영희), 『도쿄대학 불교학과』(정상교/동아시아), 『수트라』(비구 범일/김영사), 『아들에게 남기는 어머니의 마음공부』(최혜자/운주사), 『해커 붓다』(김병운/반디), 『행복한 명상 카툰』(배종훈 글, 그림/담앤북스), 『정도전의 불교비판을 비판한다』(고상현/푸른역사) 등 7종이 올해의 불서로 선정됐습니다. 이어서 심사위원의 추천으로 『아함경』(전12권/학담 평석/한길사)이 특별상을 수상했습니다. 불교출판문화상의 시상식은 12월 9일 오후 6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립니다. 

제12회 대원상 포교대상 정련 스님·금강경독송회
---
제12회 대원상 포교대상에 동국대학교 이사장 정련 스님과 사단법인 청우불교원 금강경독송회가 선정됐습니다. 재단법인 대한불교진흥원(이사장 김규칠)은 11월 11일~12일 양일간 제12회 대원상 심사위원회의를 개최, 수상자를 선정했습니다. 제12회 대원상 시상식은 11월 19일 서울 마포구 다보빌딩 3층 법당에서 열렸습니다. 
포교대상 출가 부문에는 대상에 사회복지법인 내원 이사장이며 동국대 이사장인 정련 스님이, 특별상에는 사회복지법인 연화원 이사장인 해성 스님이 추대됐습니다. 재가 부문에는 대상에 (사)청우불교원 금강경독송회(지도법사 김재웅), 특별상에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사단(단장 곽명희), 장려상에 불교영어도서관(관장 정지원)이 각각 수상자로 선정됐습니다. 콘텐츠대상에는 대상은 수상작이 없으며, 특별상에 숙명여대 송혜진 교수의 가족 음악극 ‘부처님, 용궁 가시다’가, 장려상에 동국대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원장 이종대)의 모바일 앱 ‘용궁에서 온 보물’이, 양경수 작가의 웹툰 ‘부처님의 10대 제자 <THE TEN>’ 외 1작품이 각각 수상작으로 선정됐습니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1,000만원, 특별상은 500만원, 장려상은 300만원의 상금이 각각 수여됐습니다.

조계종 중앙종회 의장 성문 스님, 교육원장 현응 스님 선출
---
지난 11월 11일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열린 제200회 정기회에서 제16대 조계종 중앙종회 전반기 의장에 성문 스님이 선출됐습니다. 성문 스님은 고송 스님을 은사로 출가했으며, 서울 봉은사 주지, 대구 동화사 주지, 10·11·12대 중앙종회의원, 교구본사주지협의회 회장을 역임했습니다. 중앙종회 수석부의장으로는 자현 스님, 차석부의장으로는 오심 스님이 각각 선출됐습니다. 사무처장에는 현 사무처장인 경우 스님이 임명됐습니다. 또한 제200회 정기회에서 조계종 제6대 교육원장에 현응 스님이 만장일치로 재 선출됐습니다. 이에 1994년 교육원이 별원으로 승격된 이후 첫 연임 교육원장이 됐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