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만난 불교] 과학의 시대에 어울리는 멋진 종교
상태바
[내가만난 불교] 과학의 시대에 어울리는 멋진 종교
  • 차드 멍탄
  • 승인 2014.12.03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양에서는 불교를 굉장히 멋진 종교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서양 사람들의 그런 관점이 저에게는 다소 놀라운 일이었습니다. 제가 살던 싱가포르에서 불교는 오래되고, 따분하고, 나이든 그저 그런 사람들이 믿는 종교처럼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싱가포르에서 살 때는 내 종교가 불교라고 하면, 어쩐지 조금은 창피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아주 달랐습니다. 특히 캘리포니아에서는 내 종교가 불교라고 하면 사람들이 우러러보며 멋진 사람이라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미국에 건너온 이후 나에게 벌어지고 있는 그런 현상들이 놀라울 수밖에 없었습니다.

미국인들이 이런 반응을 보이는 이유가 대체 뭘까요? 부분적인 이유이긴 하지만, 달라이 라마의 명성 때문입니다. 미국에서 달라이 라마는 록스타(한국식 아이돌 스타)나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닙니다. 무언가 더 있습니다. 제가 21살 때인 1991년이었습니다. 티베트에서 출가한 미국인 비구니 스님의 강연 도중 “마음을 닦는 것에 모든 게 달려있다.”는 말을 듣고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마치 수문이 확 열려 물이 마구 쏟아져 들어오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그 순간 내 인생의 모든 것이 의미를 갖게 됐지요. 저는 그 순간부터 불자가 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서양에서 불교의 인기가 높은 것은 불교가 과학의 시대에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잠시 아인슈타인의 말을 빌려보겠습니다. “불교는 미래지향적인 우주적 종교에서 기대할 수 있는 그런 특성을 갖췄다. 인격신을 초월하고, 교조주의와 신학을 벗어나며, 자연과 영성을 함께 아우르고, 자연적・영적 차원의 만물을 의미 있는 하나로 느끼는 체험에서 우러나오는 종교적 감각에 기반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