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주치의] 당뇨는 병이 아니다
상태바
[마음주치의] 당뇨는 병이 아니다
  • 장두석
  • 승인 2014.06.02 2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용한 살인자’, ‘낫지 않는 병’이라 불리며 평생 인슐린을 달고 살아야 한다는 당뇨병.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당뇨 환자 수는 40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예전에는 50・60대에 많았는데 요즘에는 30・40대가 늘고 어린이당뇨도 많다. 생활양식이 서구화되고 편한 생활을 함에 따라 1970년 1% 미만이던 당뇨병이 지금은 성인 인구의 10%에 육박한다.

 

| 왜 혈액에 당이 넘치게 되는가?

당뇨병은 과식과 운동 부족으로 몸에 독소가 넘쳐 피로가 회복되지 않고, 이로 인해 인슐린을 만드는 췌장이 제 역할을 못하게 되는 데서 비롯된다. 민족생활교육원에는 중증 당뇨환우가 많이 찾아온다. 그들은 당뇨와 여러 합병증으로 고통 받았지만 짧은 단식과 생・채식, 바른생활건강법을 통해 회복되어 인슐린에 기대지 않고 건강하게 살고 있다. 당뇨는 불안에 떨며 평생을 보듬고 가야 할 질병이 아니다.

당분은 음식들을 맛있게 해줄 뿐 아니라 몸에서 에너지를 만드는 데 쓰이는 필수 에너지원이다. 이처럼 중요한 당분이라도 넘치게 되면 문제가 되어 몸의 조절기능이 작동하게 된다. 혈당은 췌장에서 나오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조절하는데, 인슐린이 모자라거나 제대로 일을 못하면 혈당이 올라간다. 혈당이 높아져 오줌으로 당이 나오는 것을 당뇨병이라 한다. 혈당이 갑자기 심하게 올라가면 무기력, 의식 저하, 심지어 죽음에 이를 수도 있다.

오줌으로 당이 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 혈액 속에 필요 이상의 당이 있기 때문이다. 정상 상태에서 혈액은 1dl당 80~120mg 정도의 혈당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인해 혈당이 높아져 정상치를 넘어서고, 그 상태가 지속되면 혈액순환이 느려지고 세포가 상하는 등 이상이 나타난다. 그러면 몸은 고혈당에 따른 피해를 막기 위해 남는 당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내보낸다. 당뇨는 몸이 더 나빠지는 것을 막기 위한 자구력自救力의 발현이다. 그러나 당이 소변으로 나오는 것은 정상이 아니므로 그대로 내버려두면 신장이 약화되고 세포가 상하는 등 여러 부작용이 올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