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되는 기도
상태바
부처님 되는 기도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5.27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께서는 어떤 기도를 하고 계십니까? ‘안 좋은 것은 싹 쓸어 없애고 좋은 일은 더 좋게 되도록 해주십시오’ 하고 기도를 하지요. 기도에는 ‘지금보다 좀 더 잘살게 해주세요’ 하며 현세의 이익을 추구하는 기도가 있고, 불도佛道를 이루기 위해서 하는 기도가 있습니다. 불자라면 우리도 부처님같이 되기 위한 기도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기도를 잘하면 그 공덕으로 여러분들이 바로 부처님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습니다.

| 금을 쥐고 인삼을 버려라

가령 ‘시험에 합격하게 해 주세요’라고 수험자가 기도를 한다고 합시다. 정원은 100명인데 시험 붙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사람은 200명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 부처님도 참 골치 아프실 거란 말입니다. 시험에 합격하려면 부처님께 기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먼저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해요. 합격할 만한 성적이 나와야 합격할 것이고, 공부하지 않고 성적이 나올 리가 없겠지요. 또한 내가 그 시험에 합격해서, 그 직책에 나아가 중생들을 위해 어떤 일을 할 것인가가 더 중요합니다. 요즘 학교시험도 필기시험뿐만 아니라 면접을 통해서 인간성도 봅니다. 그래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겠다는 발원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두 번째로 불도를 이루기 위한 기도를 하려고 한다면 먼저 자기 업장을 참회해야 해요. 보배를 한 광주리에 담으려고 하면 우선 광주리 안에 있는 잡동사니를 다 버려야 하지요. 그릇을 비우지 않으면 보배를 담을 수 없습니다. 어리석음에 대한 비유로 ‘인삼을 쥐고 금을 버린다’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옛날, 어떤 사람이 인삼을 양손에 가득 쥐고 강을 건너는데 큰 금덩어리를 만났어요. 금이 참 갖고 싶지만, 여태까지 가지고 온 인삼이 아까운 거예요. 그래서 인삼을 버리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금을 버리고 간다는 이야기입니다. 더 큰 것을 얻으려고 하면 작은 것은 버릴 수 있는 용기를 내야 합니다.
이때 도를 이루기 위해 버릴 작은 것은 무엇이냐. 오욕락五慾樂을 얻기 위해 몸으로, 입으로, 마음으로 짓는 십악十惡이라는 행위입니다. 이 열 가지 악을 참회하려면 반대로 바꿔버리면 되는 것이에요. 예를 들면 생명을 해코지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생명을 사랑하고, 죽게 된 생명을 살려 준다 이것이지요.
계율 중에는 섭율의계攝律儀戒가 있습니다. ‘나쁜 일 하지 마라’ 하는 계율입니다. 생명에 대한 자비심을 갖고 초목이라도 함부로 꺾지 말라는 것입니다. 벌써 봄입니다. 초목에 싹이 나오고 제주도는 이미 꽃이 폈다고 합니다. 그것들도 자기들이 살려고 하는 것인데 함부로 꺾으면 안 된다는 것이지요. 더 나아가서는 무생물도 함부로 파괴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큰 바위를 깨트리면 폭우가 쏟아지는 날 산사태가 나기도 하잖아요. 모든 존재에 대해 ‘이것에도 불성이 있다’ 하는 자비심을 가져야 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베풀어 주고, 마음을 깨끗하게 합시다. 물이 맑으면 하늘에 떠있는 달의 그림자가 물에 그대로 비치는데, 내 마음도 맑으면 내 자성부처가 저절로 드러납니다. 진실하게 말하고, 부드럽게 말하고, 남을 화합시키는 올바른 언어생활을 합시다. 그 다음에는 무엇을 탐내는 대신 베푸는 생활을 하고, 화내는 대신 자비심을 갖고, 어리석은 사견을 버리고 참다운 지혜를 가지고 삽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