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누리] 우리 사회의 현실, 그리고 내가 가야 할 길
상태바
[불광누리] 우리 사회의 현실, 그리고 내가 가야 할 길
  • 류지호
  • 승인 2014.02.10 2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랜 습관이기도 했지만 출판 잡지 일을 하면서부터는 종이 신문을 더 열심히 보고 있다.

‘불광누리’를 쓰기 시작하면서부터는 눈에 띄는 기사들을 스크랩하는 버릇이 생겼다. 같은 시대를 사는 사람들의 모습이 궁금했고, 현실을 올바로 인식하고 문제를 정확히 진단해야 해결책도 찾을 수 있겠다는 바람 때문이다.

최근 스크랩된 기사 중에서 몇 개의 내용을 간추려본다. 한 사람 또는 두 사람만이 사는 가구가 절반이 넘었다고 한다. 네 가구 중 한 가구는 혼자 산다. 부모와 자녀 둘의 4인 가정은 이제 더 이상 대한민국 평균이 아니라는 얘기다. 결혼 연령이 높아지고,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과 높은 이혼율, 독신으로 사는 것이 특별하지 않은 세태 등이 모여서 이루어진 모습일 것이다.

‘우리나라 상위 1% 소득은 전체 소득의 11.5%’라는 보도가 있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미국, 영국, 캐나다에 이어 4위다. 독일,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일본 등 경제 선진국보다 부의 편중이 심하다는 얘기다. 특히 우리나라는 최근 10년간 상위 1% 소득비중이 빠르게 진행된 것이 특징이라는 분석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