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를 뛰어 넘은 명상 치유의 창시자가 왔다
상태바
종교를 뛰어 넘은 명상 치유의 창시자가 왔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4.02.10 0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10월 30일에서 11월 11일까지 ‘미스터 마음챙김(Mr. Mindfulness)’으로 불리는 존 카밧진Jon Kabat-Zinn 박사가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다. 그의 방한 목적은 자신이 창시한 ‘마음챙김에 근거한 스트레스 완화(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이하 MBSR)’ 프로그램을 한국에 알리는 데 있다. 세계적으로 약 720개 병원 및 클리닉에서 실시되고 있는 MBSR 프로그램은 국내에서도 다큐멘터리 방송을 통해 수차례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일부 전문가들만 인지하고 있는 상태이다.

 
| 서구 사회를 뒤흔든 명상 치유의 효과

1979년 처음으로 미국 메사추세츠 주립대학 병원에서 실시된 이후, MBSR의 효과에 대한 수많은 임상 논문이 발표되면서 MBSR은 위빠사나(마음챙김 명상)를 활용한 대표적인 명상치유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MBSR과 같은 명상 프로그램의 과학적인 연구 성과를 접한 서구인들은, 종교적인 전통과는 관계없이 명상을 일상생활 속에서 받아들여 실천할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의료・기업・학교・법조계・스포츠 등을 포함한 서구 주류 사회에서 MBSR이 시행되어 왔다.

이번 방문을 주관한 한국MBSR연구소(소장 안희영)는 존 카밧진 박사와 미국 MBSR 본부인 마음챙김센터(CFM)의 철학과 교육방식을 계승하고 있다. 한국MBSR연구소는 MBSR의 철학과 교육방식 및 마음챙김의 의료적・교육적・사회적 적용 사례를 국내에 널리 알려, MBSR이 무엇인지 제대로 소개하자는 취지로 존 카밧진 박사의 내한을 추진해 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