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영화로 세상을 아름답게’ 이사장 대해 스님
상태바
[인터뷰] ‘영화로 세상을 아름답게’ 이사장 대해 스님
  • 편집부
  • 승인 2014.02.07 0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의 본질은 곧 '불성' 영화로 드러내다

2006년 8월 대구와 경주 일대에서 유네스코 산하 국제문화기구인 UNICA에서 개최하는 단편영화제가 열렸다. 그 기간 중에 UNICA 세계연맹총재와 경산 대해사 국제선원 대해 스님의 대담이 열렸다. UNICA 세계연맹총재가 물었다. “진리가 뭡니까?” 그러자 스님은 빙긋이 웃으며 답했다. “2007년에 UNICA 영화제에서 진리가 무엇인지 영화로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1년 후, 스님은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는 5분 30초짜리 단편영화를 만들어 영화제에 출품했다. 이 영화는 UNICA 한국대표작으로 선정, 그해 9월 ‘제69회 UNICA 세계단편영화제’에서 입선을 수상했다. 세계 29개국에서 출품된 124개 작품들과 경합한 결과였다.

 

| 7년간 76편을 제작한 세계 단편영화계의 거물

스님을 처음 만난 건 그때였다. 그리고 그 뒤로 7년. 아주 오랜만에 스님을 다시 만날 수 있었다. 스님은 현재 도곡동에 있는 조계종 국제선원에서 주석하면서 사단법인 ‘영화로 세상을 아름답게’를 이끌고 있었다. 그런데 몇 년 사이 이미 단편영화계의 거물이 되어 있었다. 그간 만들어진 작품 수만 76편. 에스토니아 탈린국제영화제 TOP 10과 1st prize 수상을 비롯해 영국 BIAFF 국제영화제 4Srar상 수상, 오스트리아 에벤세 국제영화제 은상, 러시아 백야국제영화제 입선 등 세계 주요 단편영화제를 휩쓸고 있었다. 세계 각국에서 수차례에 걸쳐 감독전이 열렸으며, 초청 상영이 이어졌다. 이탈리아 일간지 리베르토LIBERTO 와 러시아 샤그 등 각국의 언론에서는 스님의 영화세계를 집중 조명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개최된 제55회 백야국제영화제에서 감독초대전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칸영화제 수상자이자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감독’, ‘영화인들의 멘토’로 불리는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에 빗대 스님을 소개했다. 소감을 물었더니 스님은 예의 그 미소를 지었다.

“초기엔 혹평을 받은 적도 적지 않아요. 대체로 ‘영화가 너무 무겁다’, ‘너무 어렵다’ 같은 반응이었죠. 하지만 사람들이 영화의 메시지를 이해하면서부터 대접이 180도 달라지기 시작했어요. 아마도 이런 반응들은 제 영화에 불교의 교리가 충실히 담겨있기 때문이겠죠. 그리고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영화라는 인식들이 생겼기 때문이라고 봐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