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미얀마 7 : 전설과 탑의 고장 파간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미얀마 7 : 전설과 탑의 고장 파간
  • 관리자
  • 승인 2007.01.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미얀마 7

다른 곳보다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곳이라는 뜻으로 뿌강 -파간이라고 부르는 곳, 미얀마의 서북부에 자리한 파간은 사목다라 왕(AD 107년)이 19마을을 모아서 처음으로 나라를 이루었다. 그때부터 55대 쏘몬닌 왕(AD 1325년)의 시절까지 많은 왕들과 백성들은 힘이 미치는 만큼 각기 다른 모습들의 탑을 세웠다. 그 가운데 아노라타라는 왕의 통치 시절이 대내외적으로 가장 번성하던 시기였으며, 이후 몽골이 쳐들어오면서 차츰 쇠퇴의 길을 가게 되었다.

우선 파간의 수많은 불탑이나 유적지를 대강 알면 순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새디’라고 부르는 불탑은 부처님의 사리를 모셔 놓은 곳이고, ‘구 패야’라는 곳은 굴법당 형식으로 만든 부처님 등상을 모셔 놓은 곳이며, ‘폰지 짜웅’이라는 곳은 스님들이 거주하면서 경전을 배우고 가르치는 곳이다. ‘삐따까 따익’은 경전을 모셔 놓은 장경각, ‘때인’은 계를 받는 건물이다.

“바람 소리에 찰랑 찰랑 흔들리는 풍경 소리처럼/파간의 많고 많은 부처님과 파고다 …” 라는 시(詩) 구절처럼 지금까지 건재하게 남아 있는 불탑이 5천여 기나 된다. 눈을 향하는 곳마다 크고 작은 각기 다른 모양의 탑들이 자리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호텔에서 아침 산책을 나서 보라. 멀지 않는 곳에서 얼마의 세월을 보냈는지도 모르는 탑들이 문을 열어 놓고 당신이 방문하기를, 그렇게 바쁘지 말 것을, 스스로를 돌아보라고 무언의 가르침을 보낼 것이다.

안내자가 없다면 저 많은 탑군들을 어디서부터 참배해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런 걱정은 놓아도 된다. 현지의 택시나 수레 모는 이들의 훌륭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택시를 타고 쉽게 죽 둘러 볼 수도 있지만 조금만 더 여유를 부린다면 삐걱 삐걱 말 수레를 이용하여 조금은 한가하게 다니는 것도 여행의 다른 멋을 즐길 수 있어서 좋다.

1975년 7월 8일의 대지진으로 많은 탑들이 부서졌다. 지금은 거의가 수리보수 공사를 말끔하게 해놓았지만 파간에서 밟아보는 땅마다 옛날에 불탑의 벽돌이었던 흙이라 해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불탑을 세우는 일에 생의 모든 가치를 부여하고 살았던 사람들이 그곳에 머물렀을 것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을 만큼 국왕이나 일반 백성들, 심지어는 볼모로 잡혀 와서 옥살이를 하는 국왕조차도 자기가 끼고 있던 반지를 팔아서 탑을 세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