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 인터뷰] 덕숭총림 수덕사 방장 설정 스님
상태바
[만남, 인터뷰] 덕숭총림 수덕사 방장 설정 스님
  • 불광출판사
  • 승인 2011.11.28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을 다해서 살아야 합니다”

지난 928일과 29, 연이어 두 분의 원로스님이 우리 곁을 떠났다. 수행자의 표상이자 불자들의 든든한 의지처였던 도천 대종사(법랍 83, 세수 101)와 정무 대종사(법랍 55, 세수 81). 두 스님이 남긴 열반송에서 치열한 구도정신과 청빈한 수행자의 삶을 엿볼 수 있다.

나는 깨친 것이 없어 수미산(須彌山) 주인집으로 머슴 살러 갈 거여.”(도천 스님)

내가 이 세상에 인연 따라 왔다가 바르고 정직하게 열심히 살다 간다. 도솔천 내원궁에서 우리 거기서 만나자.”(정무 스님)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 무한경쟁과 정보의 소용돌이 속에서 방황하는 이들에게 선지식(善知識)의 향기가 그 어느 때보다 간절하다. 또한 새롭게 변화 발전하려는 불교계의 움직임 속에서 본질의 핵심을 꿰뚫는 혜안이 절실하다. 월간 불광창간 37주년을 맞아, 덕숭총림 수덕사 방장 설정 스님(70)을 찾아뵈었다.

“죽더라도 좌복 위에서 죽겠다”

이번 11월호가 월간 불광창간 37주년 기념호입니다. 그동안 문서포교의 한길을 걸어오며, 창간 40주년과 통권 500호 발행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덕담이나 당부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불광은 광덕 큰스님의 큰 원력이 담겨져 있는 교단 근대 문서포교의 효시입니다. 큰스님은 새로운 포교의 장을 열며, 부처님 제자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누구보다도 분명하게 실천하셨던 분이셨습니다. 대중 포교지로서의 불광이 가지고 있는 그 역사성과 의미가 불교계에 끼친 영향력은 참으로 대단합니다. 그동안도 현대인들의 눈높이에 맞춰 불교가 짊어지고 가야 할 문화 포교의 역할을 잘해왔지만, 앞으로도 중생들에게 더욱 희망을 주는 잡지로 발전하길 바랍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