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 따라 마음 따라] 정약용 선생을 생각한다
상태바
[인연 따라 마음 따라] 정약용 선생을 생각한다
  • 혜민 스님
  • 승인 2011.11.28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재의 승승장구와 몰락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2) 선생이 전라남도 강진으로 유배를 갔을 때가 1801년 11월이었으니까 그의 나이가 40이 되었을 때다. 4살부터 이미 천자문을 익혔고, 7살에 한시를 지었으며, 10살 땐 본인이 쓴 시들을 모아 『삼미집(三眉集)』 이라는 시집을 편찬했을 정도라니, 그는 분명 지금 사람들이 말하는 ‘엄친아’이자 타고난 천재였다. 22살 때 초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에 들어가 수학할 때부터 임금 정조에게 인정을 받았고, 28살에 드디어 대과에 합격하여 벼슬길에 오르는데 임금께서 특별히 총애하셔서 좋은 보직으로 승승장구 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사람의 일이라는 것이 그렇듯 내가 잘되면 나로 인해 뒤로 재껴지고 소외 받는 사람들이 생길 수가 있는데 아마도 30대의 정약용 선생은 그들의 마음까지는 잘 챙기지 못했나 보다. 그렇게 출셋길에서 승승장구했던 그도 그를 총애했던 정조 임금이 1800년에 생을 마치게 되면서 그를 평소에 시기했던 사람들로 인해 장기 유배를 당한다. 나는 그가 처음 유배지에 도착했을 때 얼마나 그의 마음이 허망하고 쓸쓸했을까 상상이 된다.

그것도 그럴 것이 유배당하기 바로 전에 그의 형 정약종이 참수를 당했고 또 1802년에는 네 살의 막내 아들 농아가 죽었다는 소식을 전해 듣게 된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그가 유배생활 18년 중 처음 4년 동안을 술을 파는 주가(酒家)의 작은 방에 머물면서 특별한 저술 없이 술만 많이 마신 것 같다. 아마도 그는 그 기간 동안 밤낮으로 술을 마시며 본인을 유배시킨 임금과 관료들을 원망하였을 것이다. 또한 몸은 전라남도 강진에 있었지만 마음은 항상 한양에 있는 가족들과 친구, 집이 그리웠을 것이다.

지금 바로 여기에 서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