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현장에서 명상을 말하다
상태바
명상의 현장에서 명상을 말하다
  • 불광출판사
  • 승인 2011.03.25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한국사회의 새로운 트렌드, 명상(冥想)

최근 명상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 관심도를 반영이라도 하듯 ‘명상’을 주제로 TV 프로그램이 연이어 방영되고 있는데요, 명상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원인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요?

마가 스님 : KBS ‘생로병사의 비밀-내 몸의 고요한 혁명, 명상’ 출연진으로서 먼저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시 촬영차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면서 생각보다 명상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 모습에 저 역시 적잖이 놀랐습니다. 특히 대학병원 등에서는 이미 명상을 치료요법으로 사용하고 있더군요. 아마도 스트레스성질환을 많이 앓는 현대인들에게 명상이 가져다주는 치료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일 겁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병은 그저 마음에서 오는 병이라 별다른 치료제가 없잖아요. 그런데 명상을 통해 이런 질환들이 치유되는 경우가 늘어나자 의학적으로 명상요법을 많이 활용하게 되었고, 일반인들도 점차 명상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지운 스님 : 마가 스님께서 아주 중요한 부분을 지적해 주셨습니다. 사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명상이 주는 효과에 대해언급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괜히 잘못 말했다간, 사이비 취급받기 십상이었거든요. 개인적으로 명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외상 후 스트레스, 협소공포증, 알레르기, 심지어 암까지 치유하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이전에는 이러한 경험들이 그저 불가사의한 현상으로 내비쳤다면, 이제는 그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대중들이 명상의 효과를 신뢰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겠죠. 사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이미 30~40년 전부터 심리치료 분야에 명상을 도입했다고 합니다. 한국은 그만큼 늦었다는 말이죠.

과학적 증명을 통한 객관성 확보가 대중의 관심으로 이어졌다는 말씀이시군요. 흔히들 21세기 화두는 건강이라고 하는데, 확실히 건강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현종 스님 : 물론 그 부분도 간과할 수 없겠지요. 하지만 명상이 주목받게 된 근본적인 원인은 인류의 발달 과정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삶이윤택해지고 인지가 발달하면서 보다 인간다운 삶이 무엇인가에 대해 사람들이고민하기 시작한 것이죠. 특히 산업혁명과 세계대전을 거쳐 자본주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긴 질곡의 역사를 지나면서, 이제는 경쟁과 소비가 아닌 새로운 삶의 이정표를 세워야 할 필요성을 느꼈던 겁니다.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해답을 갈구하다 보니 내면을 깊이 관찰할 수 있는 명상법이 자연스레 하나의 화두로 등장하게 되었다고 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