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수행은 깨달은 뒤부터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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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수행은 깨달은 뒤부터 시작된다
  • 관리자
  • 승인 2007.01.2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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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가귀감 강설 10

제23장

學語之輩, 說時似悟, 對境還迷.

所謂言行, 相違者也.

말만 배우는 무리들은 설법할 때에는

깨달은 것처럼 보이나, 실제 경계에서

부딪치면 오히려 미혹해져버리나니

소위 언행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니라.

이것은 앞서 말한, 자신을 속인다는 뜻의 결론이니라. 말과 행동이 서로 다르기에 허허실실(虛虛實實)이 판가름 나지 않겠는가.

강설

서울을 보려는 사람이 서울 이야기로 만족하겠는가. 안내자가 읊어대는 서울 정도 5백년의 역사와 내산 외산의 지리적 배경의 재미난 이야기 역시 한번 직접 부딪쳐 서울을 가본 것만 못한 것이다. 이와 같이 참선은 스스로 부처가 되어 바로 부처를 느끼는 것이다. 어떤 본에는 각어지배(覺語之輩)로 되어 있으나 뜻은 비슷하다.

제24장

若欲敵生死. 須得這一念子,

爆地一破, 方了得生死.

생사를 막아내고자 하는가. 모름지기 이 일념(一念)이 폭지일파 되어야만 비로소 생사에서 벗어날 것이니라.

‘탁!’ 하는 것은 칠통(漆桶, 검은 옻이 담긴 통, 곧 무명의 어두움)이 터지는 소리니라. 칠통을 깨뜨린 뒤에야 생사를 막아낼 수가 있느니라. 모든 부처님이 인지(因地, 因行地, 修行時)에서 닦아 가신 것은 오직 이 길뿐이니라.

강설

생사윤회를 막아낸다는 말과 생사윤회에서 자유로워진다는 말은 근본불교입장과 대승불교 입장의 차이다. 발달된 대승불교의 입장에서는 이렇게 표현한다.

“만약 생사에서 자유로워지고자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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