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남, 인터뷰] 제따와나 선원 선원장 일묵 스님
상태바
[만남, 인터뷰] 제따와나 선원 선원장 일묵 스님
  • 불광출판사
  • 승인 2011.02.28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따와나에서 불어오는 청정한 수행의 바람

서울대생의 집단 출가가 세간의 화제를 모은 바 있다. 1996년부터 몇 년 사이 서울대 불교학생동아리 회원 30여 명 중 12명이 출가해 수행자의 길을 걷고 있다. 그 중심에는 동아리를 이끌던 일묵 스님(47)이 있다. 그는 2003년 KBS 부처님오신날 특집극 ‘선객’에 소개되어 일반인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인물이다.

일묵 스님은 1996년 해인사 백련암에서 성철 스님의 제자인 원택 스님을 은사로 출가, 범어사 강원을 졸업하고 봉암사 등 제방선원에서 정진했다. 이후 2005년 미얀마의 파욱 국제명상센터에서 3년간 수행했으며, 유럽과 미국의 수행단체를 순례하였다. 2년 전 서울 방배동에 수행전문센터인 ‘제따와나 선원’을 열고 도심포교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심상치 않은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불교 최초로 시도하는 자율보시 체제

제따와나(Jetavana)는 팔리어로서 부처님이 가장 오랜 기간 머물며 가장 많은 설법을 하신 ‘기원정사’를 의미한다. 제따와나 선원은 그 이름에 걸맞게, 부처님의 가르침에 가장 근접한 수행 공간을 만드는 데 모든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 선원 운영에 있어서도 재나 기도를 일체 배제하고 올해부터는 전적으로 자율보시 체제로 전환했다. 이러한 시도는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나라 포교당 재정의 70~80%는 재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그 수입을 포기하고 법회와 수행만 한다고 했을 때 주위에서 걱정하며 극구 만류하기도 했습니다. 세상사가 이토록 복잡한 줄 미리 알았더라면 아마 시작할 엄두도 못 냈겠지요. 다행히 초기불교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며 ‘제따와나 수행법회’에 기본적으로 100여 명 이상이 동참해 주셔서 지금까지 버텨올 수 있었습니다.”

제따와나 선원은 기복적인 요소를 배제하는 대신, 법회와 수행을 중심으로 불교의 바른 가르침을 통해 제대로 된 불자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원한 지 만 2년째 되는 현재 3~4개월 코스의 수행법회(매주 화요일 오전·저녁반)가 7회째 열리고 있으며, 수요일 심화법회(아비담마 강의), 목요일 경전독송, 토요일 집중수행, 일요법회(경전 강의·특강) 등의 정기적인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그리고 한 달에 한 번 경기도 가평의 행복선원에서 열흘 코스의 ‘10일 수행’, 여름 휴가 기간에는 결제 개념의 완전 수행 모드인 집중수련회를 개최한다. 지난 해 집중수련회에는 미얀마 파욱국제명상센터의 파욱 스님을 모시고 일주일간 법문과 인터뷰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마지막까지 수행 정진을 열심히 해온 20여 명이 선정 체험을 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