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중국 7 개봉 상국사와 숭산의 소림사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중국 7 개봉 상국사와 숭산의 소림사
  • 관리자
  • 승인 2007.06.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 ; 중국사찰기행. 마지막회 개봉(開封)의 상국사(相國寺)와 숭산(嵩山)의 소림사(少林寺)

1993년 1월 8일, 하남성 정주(鄭州)에서 우리의 원로 서예가 '김응현 서법전'에 동참을 겸해 복건성 무이구곡(武夷九曲)을 찾고자, 5일 아시아나기로 천진에 내렸다. 북경에서 하룻밤 쉬고, 중국민항으로 정주로 날려는데 호사다마라고 심한 안개로 기차를 타야 했다. 국내 단거리용은 프로펠러기라 유도장치가 없어 안개나 눈이 오면 비행을 못해서였다. 탑승객으로 아우성인 공항 안내에선 대무(大霧)만 걷히면 곧 뜬다는 바람에 야금야금 기다린 것이 무려 9시간, 결국 탑승을 포기하고 기차로 가서 8일 개회식에 맞춰야 했다.

   그래서 우리 일행은 부랴사랴 북경역으로 달려 승객으로 아수라장 같은 광장 길가에서 덜덜 떨면서 차표를 구해오는 여행사 직원을 기다렸다가 다행히 특쾌연차(特快軟車:특급침대차)표를 사기는 했는데, 상하단 2매와 상중하단 3매였지만, 일단 타고 보자는 엉뚱으로 홍모(紅帽)에게 부탁해서 짐을 싣고 개찰도 하기 전에 정주행 지정석에 짐을 얹어놓고 차장인 복무원에게 교섭해서 아예 한칸(4일 좌석)을 차지해서 일행이 한자리에 앉아 사뭇 무용담을 나누며 독한 두강주(枓康酒)를 마시면서 이튿날 6시 20분 정주역에 내렸었다.

   정주는 북위 35도여서 우리나라 부산처럼 진눈깨비가 내렸다. 마중을 나온 하남서법협회 이강(李强) 씨가 첫눈이라 서설(瑞雪)이라고 길조(吉兆)라면서 중국인 특유대로 주먹을 치키며 엄지를 올린다. 나도 좋아 문득 왕희지(王義之)의 명품 [쾌설청첩(快雪晴帖)]을 연상하며 혼자 웃었다. 우리 일행은 일단 하남 국제호텔에 들어 우선 샤워부터 하고 중국식 아침인 죽을 들었다. 숙주나물 볶음이 간이 맞았다.

   9시 하남서화예술원 2층 홀에서의 '김응현 서법전'의 개회식은 눈비가 오건만 성황을 이루었다. 하남서화협회 진천연(陳天然) 회장의 "이 서법전이 빌미가 되어 우리 하남서법계에 일신이 되길 바란다"는 기념사처럼 여초(如初)에의 예우 또한 극진해서 그 필력에는 매양 웃도는 중화의 자존도 소용없음을 실감했다. 동참한 우리 일행도 우쭐했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