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치료와 불교’ 외
상태바
‘심리치료와 불교’ 외
  • 불광출판사
  • 승인 2010.10.29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 밝히는 책들


01> 심리치료와 불교
안도 오사무 지음, 인경 옮김 / 불광출판사 / 288쪽 / 16,000원
명상과 서양심리학의 이론적·실제적 접점을 깊이 있게 고찰하면서 불교 명상이 심리 치료에 활용되는 방식과, 심리치료에 기여하는 명상의 요소 및 영성의 현대적 개념에 대한 통찰과 이해를 제시하는 책이다. 심리학과 심리치료의 관점에서 불교와 선을 재해석하고, 동양적으로 재조명해본다.





02> 근현대 한국불교 58선
윤창화 지음 / 민족사 / 404쪽 / 18,000원
근대 이후 100년 동안 출판된 불교서적 가운데 명저, 화제의 책, 베스트셀러, 논쟁서 등을 중심으로 특필할 만한 책을 선정해서 주관적인 평가와 리뷰를 달아놓은 책이다. 시대적인 역할과 의의 그리고 의미 부여에 초점을 두고, 당시에 학문적·대중적으로 적지 않은 역할을 한 책을 가려 뽑았다.





03> 역주 조선불교통사(전집 8권)
이능화 지음, 조선불교통사역주편찬위원회 엮음 / 동국대학교출판부 / 각 192~1,112쪽 / 400,000원(1질)
20세기 한국불교 최고의 명저로 평가받는 이능화의 『조선불교통사』가 최초로 우리말로 완역되었다. 8년이라는 장고의 시간을 거쳐 완성된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방대한 분량과 난해함으로 학술적 가치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졌던 『조선불교통사』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불교학 발전에도 일대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04> 선학의 이해
최현각 지음 / 동국대학교출판부 / 452쪽 / 22,000원
선의 본질은 불립문자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만, 수많은 선 어록들이 반증하듯 선의 가르침이 온전히 문자나 논리적 설명을 떠나 실행되었던 것은 아니다. 이러한 선에 대한 근원적인 물음부터 선학의 역사와 사상, 수행과 선전(禪典) 등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입문서이다.





05> 합장하는 인생
성운대사 지음 / 운주사 / 360쪽 / 13,000원
불광산사를 창립한 성운대사의 인생 여정과 구도의 삶이 고스란히 담긴 일종의 회고록이다. 어린 시절 출가에서부터 인간불교의 실현을 위해 고군분투하던 사연까지, 80여 년이라는 짧지 않은 인생 이야기 속에 대만불교를 대표하는 불광산사의 역사가 그대로 녹아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