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상 스님께 묻습니다
상태바
법상 스님께 묻습니다
  • 관리자
  • 승인 2010.06.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 우리를 중독시키는 것들이 많지요. 담배, 술, 마약, 커피, 콜라 등. 이런 것들은 한 번 빠지고 나면 끊고 싶어도 잘 안 됩니다. 그럼 방법이 없을까요? 정신력으로 중독 대상과 싸워서 영광스럽게 승리를 거두는 방법이 있겠지요. 그런데 이 방법은 정말 어렵습니다. 그리고 사실 그다지 권장하고 싶은 방법도 못 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중독 대상을 적이라고 규정하고, 나와 중독 대상 둘을 나누어 놓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싸워 이겨야겠고, 끊어버려야겠다는 생각은 그 중독적인 것을 거부하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마음속에서 강하게 거부를 하게 되면 사실은 중독 대상이 더욱 큰 에너지를 받게 됩니다. 거부하는 그 마음이 오히려 에너지를 키우는 꼴이 되고 마는 겁니다. 중독적인 것들은 그것을 ‘절대’ 하지 말라고 하면 오히려 더 하고 싶어집니다. 거부하려 애쓰면 애쓸수록, 오히려 거부하는 바로 그것이 지속됩니다. 그것은 오히려 자칫 중독적인 것에 더 중독되는 결과를 초래하곤 합니다.

그래서 거식증과 폭식증이 반복되는 사람이 있는 겁니다. 음식을 안 먹어야겠다는 데 집착이 심한 사람은 그것에 너무 에너지를 많이 써요. 먹고 싶은 것을 꾹꾹 눌러 참는 데 에너지를 너무 많이 쓰는 겁니다. 그러다 보니 나중에 가면 결국 눌러 참고 참고 참다가 그냥 에너지가 폭발하는 겁니다. 폭발해서 그 때부터는 ‘에라 모르겠다’ 하고는 계속해서 미친 듯이 먹어 대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