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불교를 묻다
상태바
대만불교를 묻다
  • 관리자
  • 승인 2010.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회 한국-대만 불교문화교류 참가기

대만은 경상도 크기의 국토에 약 2,200만 명이 사는 작은 섬나라다. 50여 년간 일제의 식민통치를 받은 것을 비롯해, 현재 우리나라와 여러 모로 닮은 점이 많다. 근대화 과정이나 정치·경제적 상황도 비슷하고, 맞벌이 부부와 미혼 여성, 자살이 늘고 있는 사회적 현상도 거의 흡사하다. 다만 종교적 현황은 많은 차이가 있다.

어디서나 손쉽게 십자가를 찾아볼 수 있는 우리나라에 비해, 대만에서는 십자가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대신 대만은 인구의 70% 이상이 불교신자이며, 50년의 짧은 기간 동안 세계적인 불교로 급부상했다. 그렇다면 그 원동력은 무엇일까? 이번 5박 6일의 문화교류 기간 동안, 대만불교를 실제적으로 이끌어온 법고산사, 자제공덕회, 불광산사를 차례로 둘러보며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세계로 뻗어가는 대만불교

대만에서 가장 먼저 찾은 곳은 대북(타이페이) 중심가에 위치한 10층 건물의 덕귀학원(德貴學苑)이다. 덕귀학원은 법고산사(法鼓山寺)가 운영하는 교육문화센터라고 볼 수 있는데, 시민들이 편하게 왕래할 수 있도록 시내 중심에 세워졌다. 이곳은 청소년과 신도 교육을 중심으로 하며, 일반인들을 위해 다양한 문화강좌를 열고 있다. 또한 서점과 채식 식당을 운영하며, 도서관과 휴식 공간을 갖추고 있어 누구라도 편하게 쉬 었다 갈 수 있다.

이 외에도 자살방지 캠페인 등 대사회적 활동에도 적극적이다.

다음 날 찾은 금산(金山)의 법고산사는 26만㎡(8만평) 부지에 중화불학연구소, 선학원, 승가대학 등 다양한 교육기관이 들어서 있어 마치 대학 캠퍼스를 연상시킨다. 일본 입정대학에서 불교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성엄 스님에 의해 개산된 법고산사는 ‘불교 교육을 통한 인간 정토세계 구현’을 주창하며, 생활 속에서의 자기 혁신과 심신 정화의 실현을 실천하고 있다.

동부 해안도시 화련(花蓮)에 위치한 자제공덕회(慈濟功德會)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자비로써 세상을 구제한다’는 세계적인 불교자선단체이다. 1966년 비구니 증엄 스님이 설립하여 현재 38개 국에 182개의 지회를 두고 있다. 정기적으로 후원금을 내는 회원이 500만 명이며, 2년간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 자원봉사자가 4만 명에 이른다. 또한 전국에 6개의 병원과 종합대학, 불교방송국 등을 운영하고 있다.

자제공덕회의 주요 사업은 자선, 의료, 교육, 문화, 구호활동, 골수기증, 지역사회개발, 환경보호 등 8개의 사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모든 방면에서 왕성한 활동을 보이고 있지만, 가장 인상 깊은 것은 구호활동이었다. 자제공덕회는 이념과 종교, 종족을 구분하지 않고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가장 먼저 들어가서 가장 늦게 나온다. 구호물품을 전달하는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심신 치료를 통해 재난민들을 안정시켜주고 그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생활터전을 복구해 집과 학교까지 지어준다. 심지어 직업까지 구해주기도 한다.

법고산사와 자제공덕회에서의 신선한 충격은 대만 남부 까오슝(高雄)의 불광산사(佛光山寺)에 이르러 극대화되었다. 마지막 2박 3일의 일정은 세계 120여 국에 200여 개의 분원을 거느리고 있는 불광산사에서 사찰 체험 형식으로 이뤄졌다.

불광산사는 1967년 성운 스님이 ‘인간불교 제창과 불광정토 구현’의 원력을 세우고 창건했다. 현재 불광산사는 ‘문화를 통한 포교,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 자선 활동을 통한 사회복지, 수행을 통한 마음의 정화’라는 4대 종지에 의해 운영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