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목숨끊어지기가 이렇게 어려운가 봅니다”
상태바
“살아있는 목숨끊어지기가 이렇게 어려운가 봅니다”
  • 관리자
  • 승인 2010.04.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비의 손길

암울했던 일제시대에 태어나 해방을 맞고 민족상잔의 6.25전쟁에 참전하는 등 한국 현대사의 현장에서 온갖 희로애락을 겪으며 꿋꿋이 살아오던 삶에, 끝모를 어둠의 자락이 짙게 드리워져 있다.

“전쟁 때 최전방에서 기관총 사수 보직을 받고 북한군을 많이 살상했어요. 그때는 국가를 위해서 자랑스런 일을 한다고 생각했는데, 지나고 보니 참 가슴 아픈 일입디다. 그것 말고는 살아오면서 특별히 가슴에 부끄럽거나 빚진 일이 없는데, 인생의 말년이 왜 이토록 참혹한지 모르겠네요.”

박성백(80세) 할아버지의 말끝에 긴 한숨이 섞여나온다. 잠깐의 대화에도 힘겨워하는 할아버지를 대신해 조돈호(75세) 할머니가 그 동안의 안타까운 사연을 풀어놓는다.

전쟁이 끝나고 군에서 제대한 할아버지는 그 이듬 해 중매로 할머니를 만나, 결혼해서 슬하에 4남매(2남 2녀)를 둔다. 가족에 대한 책임감이 강했던 할아버지는 그 누구보다 부지런하고 성실했다. 고물상을 하며 알음알이로 수입품을 떼어다 행상을 했다. 몸만 부지런히 움직이면 그럭저럭 먹고 살만 했다. 그러다 37세 때 지인의 소개로 남대문시장 경비로 취직이 되어, 17년간 일하게 된다.

“그만 둘 당시에 남편이 경비 반장이었어요. 그런데 어느 날 부하직원이 물건을 빼돌리다 걸려 시장이 발칵 뒤집혔지요. 그때 남편이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나오게 된 거죠. 이후엔 나이도 있고 받아주는 곳도 없어, 실직 상태에서 노동판을 전전하게 되었지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