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년 세월의 흔적 속에 생생하게 드러난 위용
상태바
천 년 세월의 흔적 속에 생생하게 드러난 위용
  • 관리자
  • 승인 2010.01.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불교 성지 / 인도네시아 보로부두르
▲ 보로부두르 사원의 정상 모습

거리에서 만나는 검은빛 도는 동남아인의 얼굴에 이슬람 모자를 쓴 남자들과 각양각색의 차도르를 쓴 여인들의 모습이 이색적이다. 그리고 곳곳의 모스크는 중동의 이슬람과는 달리 어색해보이지만 인구 3억에 가까운 인도네시아는 분명 세계최대 이슬람국가 중 하나다.

14세기 이슬람화 되기 전까지 그들도 부처님과 여러 보살님 앞에 기도를 하고 사찰로 순례를 가던 불교도였을 것이다. 그러나 인도와 중국 그리고 여러 대륙의 주요 해상로로 거센 태풍을 피해갈 수는 없었는지도 모른다.

인도네시아 순례는 대개 5박 6일로 이루어지는데 세계 7대 불가사의인 보로부두르 사원이 있는 족자카르타와 세계적 휴양지 발리를 항공으로 이동하는 코스다. 불교와 힌두교문화 그리고 휴양과 자연이 일정 속에 있다.

세계 7대 불가사의 보로부두르 사원

첫날 자바섬에 위치한 수도 자카르타에 도착. 다시 항공으로 옛 수도 족자카르타로 이동하여 하룻밤을 보낸 후 이틀째 보로부두르(Borobudur) 사원을 참배하게 된다. 시내에서 1시간 30분을 이동하면 마게랑(Magelang) 지역에 도착하게 되고, 멀리서도 보로부두르 사원의 위용이 보이기 시작한다. 유네스코(UNESCO)에 의하여 인류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보로부두르사원은 단일 불교사원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것으로 알려진 곳이다. 8, 9세기에 중부 자바 섬을 지배하고 있던 샤이렌드라(Cailendra) 왕조의 사마라퉁가(Samaratungga) 왕에 의하여 서기 750년경에 시작되어 842년경까지의 약 90여 년에 걸친 공사의 산물로 세상에 그 모습을 나타냈다.

보로부두르 사원은 서기 840년경까지 축조되었지만, 건립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인근에 있는 메라피 화산의 대폭발로 인한 화산재에 묻히고, 이 사원의 존재는 약 천 년에 걸쳐 잊혀져 왔던 것이다. 그러던 중, 1814년에 영국인 토마스 래플스 경에 의하여 사원의 일부가 발견되어 발굴작업이 시작되었지만, 1905년부터 1910년 사이에 비로소 당시 네덜란드 정부에 의하여 군 기술자인 반 에르프의 지휘로 본격적인 복원공사가 이루어졌고, 뒤이어 1913년부터 1983년에 걸친 대대적인 제2차 복원공사의 결과 다시 우리 앞에 그 웅장하고 신비로운 자태를 나타내게 된 것이다.

9층으로 이루어진 사원은 네 방향으로 난 계단을 따라 정상에 이를 수 있게 되어있다. 정상을 향해 오르는 순례객들은 각층마다 탑돌이를 하고 한 층 한 층 돌면서 오른다. 각 층의 통로 벽면에는 부처님의 전생담과 생애를 알 수 있는 장면들이 새겨져 있다. 전생담과 탄생지인 룸비니에서부터, 싣달타 태자가 태어나기 전 “장차 위대한 부처가 되실 것이라”는 아시타 성인의 예언 장면, 항마촉진, 그리고 열반하시는 장면 등 불교에 관한 각종 설화들이 천 년 세월의 흔적을 이고 생생하게 드러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