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팔상법문] 열반(涅槃)
상태바
[부처님의 팔상법문] 열반(涅槃)
  • 교학부
  • 승인 2009.1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처님의 八相法門

    ꊱ 자기 자신을 등불 삼아라

  부처님께서 마가다국의 죽림정사에 계실 때였다. 그 나라에는 마침 흉년이 들어 부처님의 제자들은 분산되어 다른 나라로 떠나고 부처님과 아난다만 남아 있었다.

  이 안거 중에 부처님께서는 병을 앓으셨다. 아난다는 부처님이 편찮으심에 열반에 드실까 걱정이 되었다.

『 세존이시여, 세존께서 안계시면 저희는 누구를 의지합니까?』

『아난다야, 마땅히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고 자기 자신에 의지해야 한다. 부디 다른 것에 의지해서는 안 된다. 자기를 등불로 삼고 법을 등불로 삼아라. 자기에게 귀의하고 법에 귀의하라. 내가 죽은 뒤에 능히 이 법대로 수행하는 자는 곧 나의 진실한 제자이며 참다운 수행자이니라.』

    ꊲ 최후의 공양

  부처님께서 파바성의 쟈두원에 머물러 계실 때 대장장이 춘다가 부처님을 찾아와 설법을 듣고 기뻐하였다. 그리고 부처님과 비구들을 공양에 초대하였다. 춘다는 부처님께 드리기 위해 진귀한 전단향 나무의 버섯으로 음식을 만들어 부처님께 드렸다. 공양을 드신 후 춘다의 집을 나온 부처님께서는 갑자기 등뼈가 아파왔다. 부처님의 병이 더 위독해졌다.

  아난다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세존이시여 춘다가 비록 공양을 올렸으나 그것은 아무런 복도 이익도 없을 것입니다. 그것은 여래께서 그 집에서 공양을 받으시고 곧 열반에 드시기 때문입니다.』

『아난다야 그런 말 하지 말아라. 춘다가 바친 공양은 여래의 마지막 식사가 되었으니 그것 때문에 춘다가 후회할 필요는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