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경의 세계] 금강경(金剛經)과 신앙
상태바
[금강경의 세계] 금강경(金剛經)과 신앙
  • 월운 스님
  • 승인 2009.1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경의 세계

  금강경은 가장 널리 경전 중의 하나이다. 그 이유로는 여러 가지 있겠지만 수지 독송하면 많은 공덕이 있다고 말씀하신 것이 한 예가 아닐까 한다.

  이제 그 몇 가지 사례를 들어 독송하는 이의 신앙심을 돕고자 하는바 흔히 비슷한 말씀이 중복된 부분을 추려서 옛 어른들의 고증에 비추어 정리할까 한다.

    ① 부처님의 몸

『만일 32상으로 여래를 보려 한다면 전륜성왕이 곧 여래일 것이다.』 <법신비상분 제26>

이는 겉모양으로 부처님을 볼 수 없다는 뜻이니 법신(法身)의 존재를 밝히신 것이다.

『어떤 사람이 말하기를 「여래가 온다거나 간다거나 앉았다거나 눕는다.」고 한다면 이 사람은 나의 말을 이해하지 못했다.』 <위의적정분 제29>

  이는 법신의 정의를 밝히신 것이니 법신은 형상이 없을 뿐 아니라 동작도 없다는 뜻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말씀도 있다.

『수보리야 여래는 구족상(具足相)에 의하지 않고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생각지 말라.』 <무단무멸분 제27>

  이는 32상을 떠나서는 부처님이 없다는 말씀으로서 화신(化身)의 경지를 보여 주신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부처님을 뵙고자 하는 이는 형상에 집착되어서도 안 되고 형상을 떠난 곳에 집착해서도 안 된다.

  부처님은 또 이런 말씀이 계셨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몸모습[身相]으로 여래를 뵈올 수 있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 <여리실견분 제5>

  이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어 성불하기를 희망하는 이가 법신을 추구의 대상으로 삼기를 권하신 대목이니 모름지기 아·인·중생·수자의 네 상(相)이 없어야 할 것이다.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어떤 사람이 몸이 수미산 같다면 그 몸이 트지 않겠느냐?/ 수보리가 대답하되/ 매우 크옵니다.』 <장엄정토분 제10>

  이는 부처님 자신이 성불하신 과정에서 겉모양을 여의셨었다는 뜻이다.

『네 뜻에 어떠하냐? 부처를 구족색신(具足色身 : 32상)으로 보겠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 <이색이상분 제 20>

  이는 참 법신에 의해 나타난 화신의 존재를 인정하되 화신의 실체가 없다는 것을 보이셨다.

     ② 부처님의 법

『수보리야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여래가 옛날 연등 부처님 처소에 있을 적에 얻은 법이 있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장엄정토분 제10>

  이는 부처님이 연등부처님께 얻은 법이 없다는 뜻이다. 얻은 법이 있다면 역시 집착일 것이다. 그러므로 이렇게 말씀하신다.

『네 생각에 어떠하냐? 연등부처에게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 있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이는 두말할 것도 없이 연등불에게 얻은 바가 없으므로 진정한 보살이었다 하신 뜻이다.

    ③ 부처님의 설법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