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전요역] 천수다라니경 1
상태바
[경전요역] 천수다라니경 1
  • 관리자
  • 승인 2009.1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수다라니의 의의와 수지하는 법-

    군 말   한국의 불자로서 천수다라니를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다라니가 가지는 의미와 수지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또 얼마나 될까 천수다라니가 많이 알려져 있어도 수지하는 법은 알려지지 않은 것이 또한 이상하다. 이에 천수다라니경을 고려대장경본을 근거해서 되도록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보고자 한다. 아마도 우리 불자 여러분에게 많은 기쁨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한때 부처님께서 보타 낙가산 관세음보살 궁전에 있는 도량에 머물러 계셨다. 이때에 세존께서 장차 총지다라니를 설하시고자 하니 무량 무수한 큰 보살들이 함께 하셨다. 그 이름은 총지왕보살, 보왕보살, 약왕보살, 약상보살,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화엄보살, 대장엄보살, 보장보살, 덕장보살, 금강장보살, 허공장보살, 미륵보살, 보현보살, 문수보살 등 큰 보살 마하살들과 그 밖에 대성문승들과 함께 하였으니 그 분들은 다 큰 아라한이었다. 또 무량범마천과 욕계천의 호세 사천왕과 팔부성중과 여러 신들이 더불어 함께 이 법회에 모였다.

  이 때에 관세음보살께서 큰 법회 가운데에 계시다가 머리에 쓴 관으로부터 살며시 신통력을 발하시더니 광명이 시방에 두루 비쳤다. 그래서 삼천대천세계 모든 국토가 금색으로 빛나고 천궁과 용궁과 모든 신궁들이 다 진동하고 바다와 강과 철위산과 수미산과 그 밖의 큰 산들이 모두 흔들리며 일월이 또한 빛을 잃었다.

  이 때에 총지왕 보살이 이 희유한 모양을 보고 괴이하게 생각하고서 곧 자리에서 일어나 의복을 단정히 정돈하고 합장하고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이와 같이 신통한 모양이 어찌 된 연유인가를 알고 싶었던 것이다.

  누구신가 오늘밤 정각을 이루고저

  이와같은 큰광명을 널리 놓이시닛고

  시방세계 모든국토 금색으로 변하옵고

  삼천대천 세계또한 다시 그러하오니

  오늘누가 자재하온 위신력을 이루어서

  이와같이 희유하온 대신력을 놓습니까

  가 없는 불국토가 모두다 진동하고

  용궁도 신궁도 모두모두 도량이라

  이것이 누구의 위신력의 탓인지

  여기모인 대중들이 함께 의심이오니

  보살들과 성문들과 범마천들위하사

  자비하신 세존이여 이 내력을 설하소서

  저 때에 세존께서 총지왕 보살을 찬탄하시며 말씀하셨다.

『착하다, 장하다. 네가 대비심으로써 모든 중생과 미래 중생들을 위하여 이와 같은 일을 묻는구나. 자세히 듣고 자세히 들어라. 내 이제 너를 위하여 이 인연을 말하리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