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문답] 고난과 양심
상태바
[구도문답] 고난과 양심
  • 광덕 스님
  • 승인 2009.1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도문답

    양심적인 사람의 고난

  ꃅ 제가 양심적인 사람도 고난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병고라든가 사업이 부진하다든가 등 고난을 받는데 참 딱합니다. 이유가 있습니까?

  ꂼ 양심적인 사람이 일반적으로 병고도 많고 사업이 부실하다는 견해가 꼭 성립될지 의심스럽습니다. 반대로 비양심적인 사람이 건강하고 사업도 잘 된다는 말이 될텐데 역시 그 말이 성립되지 않을 바에는 귀하의 말씀도 확정할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양심적인 사람이니까 저 사람은 꼭 복 받아야 하고 건강해야 하고 남이 부러울 만치 생활환경이 좋아져야 할텐데 이런 뜻에서 물으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양심적인 사람이라 하지만 그 사람이 혹 결백벽이 있거나 자가가 한 일에 대해 회개심이 많고 자책감이 강하여 자기 처벌 의식이 강하게 움직일 수는 있습니다. 비교적 그런 사람의 성격이 편협할 수도 있습니다.

  대개 인생 생활에 있어서의 고난이라 하는 것은 스스로가 현재에 지은 원인도 있고 전생에 지은 업의 인연일 수도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그것은 자기 마음속에서 곧고 바르다는 생각이 현실의 자신을 돌이켜보아 곧고 바르지 못한 것을 대할 때 격한 반격으로 나오게 됩니다. 그것이 자기 처벌의식의 발단이지요.

  그러한 사람에 있어서 그 몸에 여러 가지 고난을 받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생활에 약간 어려움이 있다 하여 그것이 나쁜 것이고 고통이 적다고 하여 그것이 꼭 좋은 것이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오늘의 평화스러운 일이라든가 뜻대로 잘 된다는 일은 말하자면 과거에 지은 원인이 나타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괴로운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는 것은 과거에 지은 원인이 결과로 나타나고 있음으로써 그 원인이 소멸하는 과정입니다.

  인이 사라지면 결과가 없어집니다. 바꾸어 말하면 고통이 나타나면 원인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지옥에 빠질 죄도 지옥에 빠짐으로써 그 죄가 소멸되는 것입니다.

  그런 것을 안다면 오늘날의 불행한 일들은 과거에 지은 인이 사라지는 과정이며 새로운 생명의 성장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런 고난을 당해서 굴하지 않고 밝고 참되고 진실한 노력을 계속하고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다면 진실로 고난이 사람을 키워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인생은 십년, 2십년이나 백년의 인생이 아닙니다.

  무한의 시간을 가지고 자기완성을 향하여 끊임없이 성장하는 것이 인생입니다. 이런 것을 안다면 육체적인 고난에 흔들릴 것 없이 오히려 고난이 나타나면 잠복되어 있는 고난이 사라짐을 기뻐하고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일으켜서 기뻐하며 성실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어떻게 도울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