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덕전등록
상태바
경덕전등록
  • 관리자
  • 승인 2009.1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전해설(禪典解說)

  고의(故意)의 곡해(曲解)

 종밀은 의식적으로 마조선을 곡해한 경향이 있다. 의식적 곡해라는 표현이 온당하지 않으면, 극히 동기가 나쁘다고 말해도 좋다. 사물을 호의적으로 보는 면과 나쁘게 보는 양면이 있어서, 해석에 따라 천양지차가  있다. 종밀의 경우는, 확실히 「하택종」을 달마선의 제파 중 제일에 위치하려고 한, 종조인 신회(紳會) 이래의 끈질긴 의도가 꿈틀거리고 있다고 볼수 있다. 신회는 양경을 중심으로 정치적 움직임을 배경으로, 북종선 <선수파>을 배척하여 남종선 <6조선>의 정통성을 확립하려고 했다. 그래서 그는 일단 성공을 거두어 신회는 덕종의 정원(貞元) 12년(796), 정통 제 7조로서 국가의 공인을 얻었다.

그런데 곧 마조 · 석두(石頭) 두 사람의 문하 중, 마조의 홍주종이 남종 제일의 교세를 전개해 오므로, 북종을 배척한 하택종의 화살은 마조 · 석두 의 문하에 모이지 않을 수 없게 됐다.

 종밀이 활동한,  9 세기의 당나라는 국세가 점점 기울어져 외국의 침입, 절도사(節度使, 외교관), 환관(宦官, 小官)의 조량전황(조梁專潢), 반란의 족출(簇出)등의 우환이 잇따라 일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에, 정계와 굳게 결속하고 정승적(政僧的) 세속적 움직임이 많았던 종밀이다.

 하택종의 남종 제일의 우위를 보지(保持)하려는 집념이, 종밀에 없었던 것은 아니라고 생각되지 않는다. 따라서 마조의 선에 대한 종밀의 해석은 극히 동기가 나쁘다. 고의로 곡해하여 자종(自宗)의 우월성을 과시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종밀은 마조선의 가장 중대한 결함의 하나로서, 「즉심시불(卽心是佛)」의 심(心), 특히 심(心)의 작용<用>인 불매(不昧)의 영지(靈知; 無念의 知見)에 대하여서는 명확한 교시가 없는 것을 들고있다. 즉 심(心)에 대하여서는 명확한 개념을 조금도 설시(說示)하지 않고, 그 개념의 외연적(外延的)인 것만 말하고, 외연적으로부터 심(心)의 개념을 추지(推知; 比量)시켜 비량현(比量顯)이라는 수법만 취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리고 하택종은 현량현(現量顯)이라는 그것<心>을 여실히 있는 그대로 알리는 방법으로서, 심(心)과 중묘(衆妙)의 문(門)인「불매(不昧)의 영지(靈知)」등을 명확히 하고, 「즉심시불」,「망즉진(妄卽眞)」의 소식을 명쾌히 설하고 있다고 하지만, 이는 마조의 현량현이 있다는 사실을 고외로 무시한 것이다.

마조가 비량현적 수법을 많이 쓴것은 사실이다.  마조파의 제자 아류가 심(心)의 명확한 개념을 종밀에 엄중히 문책하니「언전불급(言詮不及)이므로, 말로써 설명하기 곤란하다」고 꽁무니를 뺐을지도 모른다. 또 그러한 경향이 현대 학자가「도가 자연주의적 성분최다(道家自然主義的成最多)」라고 하는 까닭도 있겠다.

그러나 이 비량현적 수법이 많다는 것은, 불경계의 차원 높은 소식은 제시하여, 학인에게 돈오<一超直入如來地>를 강력히 권장하는「남종돈오(南宗頓悟)」라는 선의 기본적 접화법(接化法)이고, 반드시 비량현이라는 비판이 계당하다고는 하지 않는다. 더우기 마조가 현량현도 쓰고 있는 것은 다시 말할 것도 없다.

「선림승보전(禪林僧寶傳)」,「석문문 자선(石門文字禪)」등 수많은 저술을 남긴 임제종 황룡파의 혜홍각범(慧洪覺範, 1071ㅡ1128)은 종밀을 종장(宗匠, 고승)이라고 높이 평가하면서, 이 마조계를 비롯하여 선문각파의 종지(宗旨)를 다시 차원이 낮은 것으로 해석하여, 자파만 높다고 한 태도에는「우리를 기만하는 것이 아닌가」고 통렬한 비난을 「임간록(林間錄)에 방서(停書)」하고 있다.

종밀이 말하는 선(禪) 삼종(三宗)

 

 식망수심종(息妄修心宗) : 본무(本無)의 망념 번뇌를 우선 실유(實有)로 보고 점진적으로 닦아<觀心> 이를 식면(息滅)하여 깨침에 도달하려는 선으로서, 신수계의 북종과 검남지선(劍南智侁, 5 조의 법사인 智詣을 말함) 보당무주(保唐無住 ㅡ 資州智詣ㅡ 資州處寂ㅡ益州無相ㅡ無住, 714~774, 이 계통을 保唐宗이라고 함) · 과랑(果랑) · 선부(宣付, 5 조의 사법)의 선을 들고 있다.

 민절무기종(泯絶無寄宗) : 제법개공에 철저하여, 일체를 민절멸진<부정>하고, 일법(一法)으로서의 기(寄, 據 ) 할 곳이 없다. 본래 무일물의 무사(無事, 作爲가 전혀 없는 것)의 경(境)에 주(住)함을 종지로 하는 선으로, 종밀은 석두회천(石頭希遷)이 계통과 경산도흠(徑山道欽, 法欽이라고도 함. 鶴林玄素의 법사, 714~792) 까지의 우두선을 이에 해당시키고 있다.

 직현심성종(直顯心性宗) : 제법이 곧 심성(心性)이라는것을 직시(直示)하여, 학인을 당장에 심성(心性)의 돈오를 강요하는 선으로, 마조계<洪州系>와 하택종을 들고 있다.

  비불비심(非佛非心)

 중이 마조에게 질문했다. 『스님, 왜 즉심즉불이라고 설하십니까?』

『의미(意味) 없는 편견망집에 가득 찬 그대들을 깨우치려고.』

『그러면 깨친 다음에는 무어라고 하겠습니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