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불교강좌] 마왕의 속삭임
상태바
[청소년 불교강좌] 마왕의 속삭임
  • 반영규
  • 승인 2009.10.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불교강좌

많은 경전과 법문을 통해서 불교를 알게 되고 또 많은 것을 얻어 슬기로운 삶의 지혜로 삼는다. 그러나 청소년들에게는 한문 경전과 대승경전이 매우 난삽하고 부담이 되어 그 진의를 깨닫기가 어렵다. 이에, 이른바 초기경전이라 일컫는 아함경에 있는 짤막한 세존의 법문을 통해 현실과 현대인의 갈등을 관조해 보고자 한다.

문답 형식의 게송 가운데 번개처럼 스치는 인정과 지혜가 있다.

네란자라강가의 고요하고 깨끗한 우루벨라마을 근처의 보리수 아래, 모든 고뇌와 윤회에서 벗어나 바른 진리를 깨치시고 이제 막 부처가 되신 세존께서, 깊고 오묘하며 안락한, 그러면서도 다시는 깨어지는 일 없는 무한한 해탈의 즐거움<法悅 >에 잠기어 이런 생각을 하고 계셨습니다.

‘아, 내가 아무 이익도 없는 고행(苦行)에서 떠나기를 잘했다 확고하고 바른 사유(思惟)로 진리를 깨닫고 이제 부처가 되었도다.’

이 때 세존께서 출가하실 때부터 줄곧 따라다니며 갖가지로 세존의 수행을 방해하던 마왕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젊은 사문(沙門)이여, 고행을 떠나지 말아야 사람이 맑아지는 것, 그대는 청정의 길인 고행을 떠나 맑지 못하면서 맑다고 생각하는도다.”

세존께서는 고행을 포기한 뒤 마음 한 구석에 ‘고행을 그만 둔것’에 대한 일말의 회의가 남아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처가 되시고 나서 ‘과연 고행을 떠나길 잘했다.’고 안도(安堵)하신 것입니다. 이런 세존의 마음을 훤히 들여다 본 마왕은 어떻게든지 세존의 마음을 돌이켜서 다시 고행을 하도록 함으로써 세존께서 부처가 되시는 것을 막아보려고 안간힘을 다해 겁을 주고 협박을 한것입니다.

세존께서 부처가 되신다는 것은 마왕으로서는 참을 수 없는 위협이며 분한 일이었습니다. 세존께서 고행을 포기하시기 직전 ㅡ다시 말해서 세존의 생명이 바람 앞의 가냘픈 불빛 같았을 때, 마왕은 속으로 미소를 지었습니다.

‘옳지, 조금만 더, 조금만 더 고행하라, 젊은 사문이여, 청정하려거든 더 심한 고행을 하라.그대의 목숨은 이제 내 손아귀에 있구나, 흐흐흐’ 하면서 세존의 고행을 부추기면서 속으로는 세존의 목숨이 끊기기를 은근히 기다리고 있었던 것입니다.

경에 고행하시던 세존의 모습이 이렇게 표현되어 있습니다.

‘팔 다리는 죽은 나무가지 같고

궁둥이 뼈는 불쑥 드러나 보였고

등뼈는 새끼줄같고

갈비뼈는 나무가지에 종이를 바른 것처럼 앙상했고

머리가죽은 쭈구렁박처럼

쭈글쭈글 했으며·····.’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