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 수기 <15> 라사의 위기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 수기 <15> 라사의 위기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9.10.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제 10장 라사의 위기

1959년 3월 1일 라사의 큰 절에서 나의 한 단계 기말고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 정치적 혼란 속에서도 종교적 교육은 계속됐고 나 개인은 평화롭게 신앙에만 전념했으면 하는 심정이었다. 앞에서도 말했듯 분위기는 굉장했고 이번 시험은 개인이나 국가에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

행사가 한창인데 장성이 보냈다는 중공군 장교가 나타나 중공군 부대에서 공연할 연극 구경을 언제 오겠냐고 물었다. 나는 당장은 대답을 못해도 이 행사가 10일 안에 끝나니 그 때 날짜를 잡겠다고 했다.

장교는 당장 정하라고 고집했고, 나도 행사나 끝내자고 우기며 그 정도로 장성에게 전하라고 했다. 그런데 이 방문이 기묘했다. 보통장성이 직접 오거나 우리 정부를 통한 격식이었는데 모두 이례적인 젊은 장교에다가 의심을 품고 내사해왔다. 의도적으로 달라이 라마의 품격을 격하시키는 처사에 분노도 했다. 나로선 초대거절로 야기될 피해 때문에 좋든지 싫든지 참석해야 하는 신세가 처량했다. 하찮은 일이라면 침소봉대전에 응해 주는 습관으로 지냈다.

같은 달 5월 행사가 끝나고 시가 행진을 시작했다. 작년에는 중공군도 참석했는데 올해는 안보였다. 이틀 후 장성의 전화가 통역을 시켜 언제 부대로 오겠냐고 물었다. 그것에 대한 우리측 대답은 10일이었다. 9일 아침8시 중공군 장교가 와서 나의 호위대장을 중공군 사령부로 가자고 했다. 호위대장은 조반전이니 10시에 간다고 했다.

장교는 돌아갔다가 한 시간 후 다시 오자 즉시 가자고 데려갔다. 호위대장이 중공군 사령부에 다녀온 뒤 사람들이 나에게 보냈다. 내일 연극구경 오는 다라이 라마 때문에 불렀다고 화를 냈고, 날짜가 정해졌냐니 그것도 모르냐니 너희들 식으로 행치는 못한다. 경호도 무장해제라 티??군인은 중공부대밖에 대기하고 꼭 필요하다면 비무장 두서넛 허락한다. 중공군은 내가 있는 궁밖 2마일까지 진을 쳤단다. 통상 달라이 라마 행차는 25명의 호위가 따르고 연도에는 군인들이 배치된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