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강단] 고봉스님의 수행 - 선요(禪要)를 중심으로
상태바
[지상강단] 고봉스님의 수행 - 선요(禪要)를 중심으로
  • 지오 스님
  • 승인 2009.10.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강단] 선요(禪要) 2 - 高峰스님의 수행ㅡ선요(禪要)를 중심으로ㅡ

[전호에서 계속]

이러한 내용을 볼 때 묵조선의 정(靜)만이 아니고 동(動)과 정(靜)을 초월한 깨달음인 것이다. 정은 근본이고 오(悟)는 지엽(枝葉)이라는 묵조선 축의 주장은 본(本)을 전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대혜선사는 묵조선 의정과 깨달음의 순서를 깨달음과정의 순서로 전환시키고 있는 것이다. 대혜선사도 무조건 정좌를 배척한 것은 아니고, 정좌법이 몸과 마음을 게으르게 하지 않는 효과가 있음은 인정하지만 수행상의 차이에 배척한 것이다.

이상의 내용을 볼 때 대혜선사의 입장이 깨달음을 첫째로 하고 그것이 현실의 시끄러운 곳에서도 공부를 짓는다는 것이 확립된 점이 분명하다.

[3] 지리, 문화 ,정치적인 영향

중국 송(宋)나라는 한(漢)나라 와 당(唐)나라에 비해서는 정치적으로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약한 나라였지만 문화적으로는 사상적 예술이 발달했고, 지리적으로는 현저한 발전이 있었던 것은 역사적으로 볼 때 남송(南宋)이 일어남으로 해서 중국의 인구는 대부분 남방으로 이주했으며, 문화권도 역시 인구 밀도가 많은 남방에서 팽창되게 된 것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볼 때 남송의 정치아래 모든 경제는 급속하게 성장 발전되었고 남송의 영향을 받은 인접 지방들도 남송의 경제, 문화, 사상, 정치적인 영향을 받은 것은 사실이다.

정치, 문화, 사상 등의 모든 면에서 안정을 다진 남송에서 고봉(高峰)스님이 태어났으며, 성장하여 활동하신 곳도 바로 이곳이다. 고봉스님이 태어난 곳은 강소성(江蘇省) 소주부(蘇州部) 오강현(吳江縣)인데, 지금의 상해(上海)에서 80km떨어진 거리이고, 성장하여 주로 머물러 계셨던 곳은 임안(臨安), 갱주(坑州)인데 임안과의 거리는 100km떨어진 거리였다.

임안은 1138년에 남송의 수도로 정해지고부터 멸망하기까지 임안이 중국의 중심지 역할을 한 것은 사실이다. 이러한 좋은 조건이 갖추어진 나라에서 태어나 생활하다가 고봉스님은 불법(佛法)을 배우기 위하여 복건성(福建省) 건녕(建寧)에 있는 밀인사(密印寺)에 출가한 시기만을 제외하고는 문화, 정치 등의 중심지인 임안을 벗어나 생활한 적이 거의 없으니, 이러한 좋은 사회적 조건이 갖추어진 곳에서 고봉스님이 계셨다는 것은 더할나위 없는 외적(外的)인 영향이 자신의 수행상에 도움이 되었던 것은 분명하다.

선요(禪要)의 저자인 고봉스님은 남송 말기인 1238년부터 원(元)나라 초기인 1295년 초까지 생존하신 분이시다. 고봉스님이 생존해 계시던 이 당시의 사회적 변혁은 전쟁으로 말할 수 없이 혼란했다. 전쟁으로 말미암아 북방의 이민족들이 세운 금(金)나라의 정치, 군사적 압력에 못 견디어 남하(南下)한 이후의 송이기 때문에 남송이라 한다.

남송은 금나라와 항상 적대감으로 많은 전쟁이 일어났기 때문에 남송의 국력이 기울어 가고 있을 무렵, 1234년에 무적을 자랑하며 싸우던 금나라가 몽고에 의해 망했으니, 금나라가 망한 4년 후에 고봉스님이 출생했다. 금나라가 몽고에게 망했지만 몽고도 역시 국력의 신장과 영토 확충을 위해서 금나라를 멸망시킨 여세를 몰아 남소을 괴롭혔기 때문에 국력이 약한 남송은 하는 수없이 1259년에 몽고와 강화를 맺었다. 이때가 바로 고봉스님이 삼년사한(三年死限)을 세우고 정진수도를 하시던 시기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