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종개
상태바
부안종개
  • 관리자
  • 승인 2009.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기철 칼럼/민물고기의 위상(3)
부안댐유역 하천현황도/김환기 원도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반도를 흐르는 자그마한 개울이 있다. 

 5만분의 1이나 2만 5천분의 1지도를 보면 백천(白川)이라고 나와 있다. 상서면 청림리에서 출발해서 변산면 서운암(西雲岩)까지 남하, 지형 따라 중계리, 석문동을 서북진한 뒤에 다시 북으로 흘러가서 하서면 해창에서 황해로 흘러간다.

 

1982년 10월부터 1983년 10월에 이르기까지 매월 한 번씩 이 개울에서 민물고기를 채집하는 한 청년이 나타났다. 그는 이 개울에 21종의 민물고기가 살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그 중 10종은 민물에서만 살 수 있는 순수 담수어였지만 나머지 11종은 바다를 드나드는 종이었다. 그는 순수 담수어중에 참종개가 있는 것을 알았다. 그 청년은 백 천에서 채집된 참종개를 처음 본 순간, 신종이 아닐까 하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그는 이 종이 어떤 곳에 살고 있는가를 면밀히 조사했다.

최상류에서 최하류에 이르기까지 고르게 살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채집된 표본 전부에 대하여 몸의 길이도 세밀하게 측정을 했다. 등뼈의 수도 조사 대상이었다. 그는 이 문제의 참종개의 암컷과 수컷의 비가 어떻게 나는가도 살폈고 그것들이 무엇을 먹고 살아가는지도 조사했다.

 이 청년의 꿈은 달성될는지, 예감이 적중될는지, 젊은이는 푸른 꿈을 쫒는 존재라고 보고 싶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